▲ 부경대학교 화학공학과 임도진(사진) 교수

부경대학교 화학공학과 임도진(사진) 교수의 논문이 국제학술지 ‘Langmuir’ 최근호(36호)의 표지논문으로 실리며 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17일 부경대에 따르면 Langmuir 표지논문으로 실린 임 교수의 논문은 ‘Effect of Deformation on Droplet Contact Charge Electrophoresis’이다.

이 논문은 미세유체 분야의 새로운 기술로 떠오르고 있는 액적(작은 액체방울) 접촉충전 현상의 핵심 기초 현상을 규명해 가치를 인정받았다.

액적 접촉충전 현상이란 비전도성 매질 내에 존재하는 전도성 액적이 고압의 전극에 직접 접촉하면 접촉과 동시에 액적이 전극과 같은 전하로 충전되면서 전기적 반발력에 의해 반대편 전극으로 이동하는 현상을 말한다.

임 교수는 이 논문에서 액적이 전기장 하에서 변형됨에 따라 달라지는 충전량의 변화와 유체 내에서 움직일 때의 저항력을 정확하게 계산한 결과를 제시했다.

이 연구결과는 차세대 디지털 미세유체 기술의 활용성을 크게 높일 수 있는 필수 기초 연구결과로 평가받는다.

액적 접촉충전 현상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미세유치 기술은 전기를 이용해 작은 액체방울을 개별 생물 반응기로 활용할 수 있어 세포 배양·관찰, 약물 반응성 검사 등 생명과학 및 의학 분야에 활용 가능성이 매우 높은 차세대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임 교수는 한국연구재단 이공학개인기초연구의 지원을 받아 이 연구를 진행했으며 지난 4월에도 관련 연구를 이 학술지 표지논문을 게재하는 등 연구역량을 인정받고 있다.

한편 SCI급 학술지 Langmuir는 노벨 화학상 수상자인 어빙 랭뮤어(Irving Langmuir)를 기리기 위해 미국화학회(ACS)에 의해 1985년 창간됐으며 화학, 재료, 콜로이드 및 표면과학 분야에서 세계적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박진우기자 iory8274@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