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노사가 지난 21일 임금협상에서 기본급 동결에 잠정 합의했다. 현대차 노사가 임금 동결에 합의한 것은 외환위기 당시인 1998년과 글로벌 금융위기가 닥쳤던 2009년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이번에 현대차 노사가 2년 연속 무분규로 합의에 도달한데는 두가지 요인이 있다. 바로 코로나19의 확산과 자동차 패러다임의 급속한 변화였다. 그런 면에서 이번 현대차 노사의 합의는 어떻게 보면 피할 수 없는 시대적인 요구라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이번 임금협상에서 가장 주목을 받았던 것은 ‘노사 공동발전 및 노사관계의 변화를 위한 사회적 선언’이었다. 이 선언문은 △국내 공장 미래 경쟁력 확보와 재직자 고용안정 △전동차 확대 등 미래 자동차 산업 변화 대응 △미래산업 변화에 대비한 직무 전환 프로그램 운영 △고객·국민과 함께하는 노사관계 실현 △자동차 산업 위기 극복을 위한 부품 협력사 상생 지원 △품질향상을 통한 노사 고객 만족 실현 등에 함께 노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는 고용안정과 노사상생, 그리고 미래산업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현대차는 지난 2월 코로나19 사태로 중국산 부품이 공급 차질을 빚으면서 전 공장이 순차적 휴업을 겪었다. 해외시장 판로가 막히고, 주문량이 줄어들면서 3월을 제외한 7월까지도 휴업사태가 일부 공장에서 이어졌다. 이에따라 올해 상반기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4.4%, 매출액은 7.4%, 영업이익은 29.5%가 줄었다. 이 가운데 자동차 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큰 변혁의 회오리에 휘말려 들었다. 전기·수소차, 자율주행차가 주도하는 패러다임 변화의 물결은 전 세계로 퍼져나갔고, 이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지 못하면 영원히 낙오자로 전락할 수 있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현대차 노사가 이번 임금협상에서 코로나19 확산의 위험성과 자동차산업 패러다임의 변화를 직시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특히 울산 북구가 현대차 노사, 울산시 등과 손잡고 자동차 부품협력사 고용위기 극복을 위해 800억원 규모의 특별지원금을 조성키로 한 것은 지역경제에 적지 않은 활력을 불어넣어줄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하고 내수와 수출이 막히면서 기업의 어려움은 갈수록 가중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기업에 의지하고 있는 중소기업과 인근 상인들까지 매출감소로 허덕이고 있다. 그러나 이 와중에 현대차 노사가 ‘노사 공동발전 및 노사관계의 변화를 위한 사회적 선언’을 한 것은 추석을 앞두고 있는 시민들에게 큰 희소식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