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교육기업 에듀피디(대표 김천엽)가 오는 11월 28일부터 12월 13일까지 치러지는 환경기능사 실기시험에 응시하는 수험생들의 합격을 돕기 위해 ‘대기시료채취장치’의 구술면접 시험에 대비 가능한 ‘환경기능사 실기 핵심과정’ 강좌를 제공해 수강생의 호평을 얻고 있다.

환경기능사 실기시험은 용존산소량(DO) 측정을 각종 실험도구로 정해진 순서로 시연하고 실험 후 구해진 값을 공식에 대입해 결과치를 단위와 함께 작성하는 ‘작업형’ 실험실습 방식으로만 치러졌으나 18년도 4회차 시험부터 ‘대기시료채취장치’에 관련한 ‘구술면접’이 추가되었다.

‘대기시료채취장치’ 항목의 시험 방식은 대기시료채취 공정에 관한 구술 질의로 진행되며, ‘시료채취장치의 순서’와 시료에 사용되는 ‘세정액 및 흡수액’을 묻는 문제가 출제된다. 환경기능사 실기 작업형 시험의 배점은 100점 만점 중 용존산소측정 실험이 80점, 대기시료채취 구술시험이 20점으로 추가된 구술시험의 배점 비중이 적지 않은 편이다.

에듀피디 자격 수험관계자에 따르면 “실험실습의 경우 시험 과정 숙지 여부와 적정 범위 내의 실험값을 도출하는 것이 중요하고, 구술시험은 대기시료채취 공정에 관한 실험도구의 작동 방법 및 실험 순서를 주로 질의하므로 시료채취장치 순서를 정확히 암기하고 있는 것이 합격의 당락을 좌우하기 때문에 실기시험이 두 달 가량 남은 현재 최신 출제 기준에 맞춰 대비하는 것이 합격의 관건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에 환경, 대기, 품질경영, 산업안전 분야의 자격 취득 맞춤 강좌 및 교재를 제공해 온 에듀피디는 ‘대기시료채취장치’ 구술면접에 대한 최신 출제기준을 반영한 강좌를 선보임으로써 수험생들의 학습 혼란을 최소화하고 자신감을 가지고 실기시험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방침이다.

에듀피디의 ‘환경기능사 실기’ 강좌의 커리큘럼은 실험 방법 및 답안지 작성법을 알려주는 ▲오리엔테이션, 실험도구 명칭과 사용법을 직접 시연하는 ▲실험시연, 새롭게 추가된 항목을 반영한 ▲대기시료채취 및 장치, ▲실수를 줄이는 환경기능사 실험 주의사항에 대한 강의로 구성되어 있다.

강의는 환경기능사 저명강사 전나훈 교수가 맡아 실기 전형이 낯선 수험생들을 위해 전반적인 시험 절차의 이해를 돕고 피펫사용법 등 도구의 사용방법과 실험 순서, 시료 및 적정 과정의 상세한 시험 순서 하나하나를 수험생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실강과 같은 현장감 있는 생생한 설명으로 시범 시연을 선보임으로써 초보자들도 충분히 보고 따라할 수 있는 인강 커리큘럼을 선보인다.

특히 추가된 대기시료채취장치 공정에 대한 구술면접 질의 포인트를 다방면으로 잡아주고 대기시료채취장치 추가 항목에 대한 개념을 명확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모범답안을 제시해 줘 수험생들이 실기시험을 보다 수월하게 대비할 수 있는 것이 호평의 요인으로 손꼽히고 있다.

환경기능사 실기 시험 대비 ‘환경기능사 실기 핵심과정’ 인강의 상세 커리큘럼 및 무료 샘플강의는 에듀피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