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대국민 담화문 내고

연휴기간 고향방문 자제 당부

개천절 집회엔 ‘무관용 방침’

▲ 정세균 국무총리가 27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추석연휴 특별방역과 관련해 대국민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울산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한다. 또 정부도 정세균 총리 담화를 통해 추석연휴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강화를 재삼 강조했다.

시는 신종코로나 가을철 대유행의 분수령이 될 수 있는 추석 연휴를 맞아 28일부터 10월11일까지를 추석 연휴 특별 방역 기간으로 정하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시행한다고 27일 밝혔다.

다만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에 따른 시민 피로감을 고려해 감염 위험이 상대적으로 낮은 공립 시설은 연휴 기간 중 제한적으로 운영을 허용한다.

울산문화예술회관과 울산박물관, 울산도서관은 28일부터 제한적 운영을 실시하고, 체육시설 등 공립시설도 운영 기준 등에 따라 제한 운영한다. 숙박시설을 갖춘 휴양림 등의 공립시설은 제외한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최근 울산의 확진 추세가 다소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것은 제1의 백신인 시민들의 참여와 협조 덕분”이라며 “이번 추석 연휴가 신종코로나 가을철 대유행의 분수령이 될 수 있는 만큼 철저한 생활 방역 지침 준수를 당부 드린다”고 밝혔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발표한 대국민 담화에서 추석 연휴기간 국민의 이동에 따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재확산할 수 있다며 “전쟁에 준하는 사태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이번 추석은 부모님과 어르신의 안전을 위해 고향 방문을 자제해 주시길 간곡히 부탁한다”면서 “추석 연휴 최고의 선물은 멀리서 그리운 마음을 전하는 망운지정이다. 올해만큼은 부모님을 찾아뵙지 못하는 게 오히려 효도하는 길이라고 생각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일부 보수단체가 개천절에 집회를 강행하려는 움직임에 대해서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무관용의 원칙으로 엄정히 대응할 것임을 밝혔다.

한편 정부는 추석 특별방역의 핵심을 현재 의료체계로 감당하게끔 통제하는 것을 꼽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즉 추석연휴 이후 국내 신종코로나 확진자가 현재의 방역망과 의료체계로 감당할 수준으로 발생하는지를 판단 기준으로 삼아 방역 상황을 관리할 것임을 밝힌 것이다.

방역당국은 이러한 기준에 거리두기 2단계를 1단계 생활방역 체계로 전환할 것인지 판단할 것으로 보인다. 또 현재 3단계 체계의 구간과 구간 사이에 격차가 커 이른바 1.5단계, 2.5단계 등의 중간 단계가 설계됐다는 점을 들었다. 김두수·이춘봉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