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협, 노사정 간담회

코로나 위기 극복·민생안정

연대·협력으로 선제적 대응

울산시와 국비·현안 논의도

▲ 울산 국회의원협의회(회장 김기현, 간사 서범수 의원)는 지난 25일 울산과학기술원에서 경제위기 대응 노사정 간담회를 가졌다. 울산시 제공
울산국회의원협의회(회장 김기현)가 주축이 된 울산 노사정이 지역 주력산업 침체 및 코로나 경제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또 울산과 관련한 내년도 국비 증액을 위해 지역 여야가 초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울산국회의원협의회는 지난 25일 UNIST에서 울산 경제 위기 대응을 위한 노사정 간담회를 개최했다.

지역 국회의원 6명 전원과 송철호 울산시장, 박병석 시의장, 전영도 울산상공회의소 회장, 이준희 한국노총울산본부 의장, 류기석 울산양산경영자총협회 회장, 고원준 울산중소기업협회 회장, 이영숙 울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김홍섭 고용노동부 울산지청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의 화두는 울산이 처한 경제 위기를 극복하고 민생안정을 위한 해법 마련이었다.

울산시는 △조선업 고용위기지역 지정기간 연장 △첨단기술제품 및 중점유치업종의 법인세 감면을, 상의는 △금융지원 확대 △설비투자 금액에 대한 세액공제 확대를 각각 국회의원협의회에 건의했다.

경총은 유연근로시간 제도 개선을, 중소기업협회는 고용유지지원금 예산증액 및 특례기간 연장의 필요성을 각각 강조했다.

또 한국노총은 △정부의 고용유지지원제도 연장 확대 및 지원조건 완화 △5인 미만 사업장 노동자의 노동관계법 전면적용 △특수고용·플랫폼·프리랜서 노동자의 사회보험 적용확대 △선제적 고용변동에 대한 실태조사 및 고용일자리 지키기 등 노사정간 선제적 대응마련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울산국회의원협의회 김기현(남을) 회장은 “추석 명절을 앞두고 침체된 울산의 경제를 살리기 위해 노사정 대표와 지역 국회의원이 한 자리에 모였다”며 “노사정의 연대와 협력이 절실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비상한 각오로 실질적인 성과를 이루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상헌 협의회 부회장은 “지역 경제 회복과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해 노사정간 협력과 연대가 필요하다”며 “추석을 맞아 시민들에게 마음의 선물을 줄 수 있게 서로 최선을 다하자”고 당부했다.

협의회 간사인 서범수 의원은 “울산이 처한 경제위기 해법과 일자리 감소에 대한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을 모색하는 자리”라며 “양질의 일자리가 유지되고 시민의 삶이 안정될 수 있도록 연말 국회에서 여야 상관없이 울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국회의원협의회와 울산시는 노사정 간담회에 이어 예산정책협의회를 열어 내년도 국가예산 국회 증액 사업과 지역 현안해결을 위한 제도 개선 등을 논의했다.

현재 예산증액이 필요한 사업으로 △고성능·다목적 소방정 도입 △울산 게놈서비스산업 규제자유특구 사업 △수소전기차 안전인증센터 구축 △자율주행 개인비행체(PAV) 핵심부품 실용화 플랫폼 구축 △청량~옥동 국도건설 △울산석유화학단지 통합 파이프랙 구축 △울주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원 등 21개 사업이 꼽힌다.

송철호 시장은 “고용위기 극복 대책은 민생과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최대 당면과제”라며 “시민의 행복한 삶과 지역의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 노사정이 함께 지혜를 모으고 긴밀하게 소통하며 협력하자”고 제안했다. 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