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도수 전 울산광역시의원

지방의회의 시·구의원은 순수한 명예직 봉사자다. 어떠한 권력이나 직위를 이용해서 양심을 버리면 안 된다. 정당 공천으로 지역구나 비례대표로 선출된 의원은 당명에 따라 충성을 해야 한다. 특히 비례대표는 그냥 공짜로 의원직을 습득한 것으로 여기기 때문에 당의 대의명분에 적극 동참하고 당의 지시에 따라야 한다.

개인간의 감정으로 당의 의사를 무시하면 결국 변절자, 배신자로 낙인이 찍혀 정치 생명에 큰 오점을 남기게 된다. 최근의 남구의회 의장 선거 행태를 한번 보라. 남구의회는 앞으로 혼란에 빠질 우려를 안고 있다.

필자는 20년 전에 탈당계를 제출하고 지금은 무당파이다. 어느 당파에도 소속없이 인물 위주의 정치로 살아오고 있다.

나의 조그만 이익을 위해 전체의 대의명분을 던져버리고 의장직을 연장한다면 누가 올바른 의장이라 믿고 따르겠는가. 현실에 안주하여 기득권만 지키려고 하는 변질자의 생활은 어디까지 갈 것인가. 그렇지 않아도 갈라진 정당들의 지역 이기주의 때문에 파행정치는 계속 되고 있는데, 남의 의사를 꺾으려고 하는 것은 독선적 죄악이라고 한다.

민주주의 최후의 보루는 깨어있는 시민들의 조직된 힘이라고 한다. 진정 시민을 위한 봉사자라면 주인이 누구인지 명심하고 겸허한 자세로 제대로 된 정책에 따라 국가의 백년대계와 시민들의 복리증진을 위해 신의, 원칙, 약속 등 인정의 뿌리를 내려야 할 것이다. 의원들은 누구보다 변화와 개혁에 앞장서야 할 것이다. 개혁이란 국가발전을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세상이 이렇게도 빨리 바뀌면서 돌아가고 있는데, 우리도 변하지 않고서는 살아날 수가 없다. 얼마나 살아남기 위하여 환경에 잘 적응하느냐가 중요한 것이다. 이 적응능력이 바로 변화와 개혁이다.

지방의원들은 최소한의 법과 질서는 지켜나가야 하며 도덕성을 겸비해야 한다. 도덕이란 한 사회의 원칙과 상식을 지켜주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법을 최소한의 도덕이라고 한다. 법과 질서는 민주주의 기초일 뿐 아니라, 우리의 공동체를 지켜주는 울타리 역할도 한다. 아울러 자유민주주의 체제는 우리 모두가 소중하게 가꾸어 나가야 할 역사적 당위라는 사실을 꼭 인식해야 할 것이다.

그동안 우리는 잘못된 교육 때문에 사회적 가치관이 향락과 사치에 물들고 돈과 권력이 더 중시되는 쪽으로 전도 되어 왔다. 그러나 명예직 봉사자만은 그동안 누적되어 온 수십 년 간의 물질만능주의와 무차별경쟁주의가 빚어낸 이 사회의 모든 병패를 비극으로 진단하고 범국민적 차원에서 해체되어가는 가정과 교육, 윤리부재에 대한 심각한 논의를 재검토될 수 있도록 주춧돌이 돼야 한다.

인간이 양의 탈을 쓴 이리라면 과연 얼마나 갈 것인가. 이제 옛날 그 시대는 지나갔다. 교만하지 않고 겸손한 자세로 행동하는 사람을 도덕성을 겸비한 성인군자라고 한다. 모든 지방의원들은 항상 명예직 봉사자라는 사명감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김도수 전 울산광역시의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