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친환경차 시장 첫 진출
현지서 시범운행 등에 활용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와 수소전기버스가 세계 최대 산유국인 중동시장을 뚫는데 성공했다. 현대차가 사우디아라비아에 수소전기차 첫 수출에 나서며,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을 선도하는 앞선 기술력을 증명했다.

현대자동차는 지난 27일 울산항에서 수소전기차 넥쏘 2대와 수소전기버스 ‘일렉시티 FCEV’ 2대 등 총 4대를 선적해 사우디아라비아로 수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선적한 넥쏘와 일렉시티 FCEV는 사우디아라비아의 글로벌 종합 에너지 화학 기업인 사우디 아람코로 인도된다. 현대차는 지난해 6월 사우디 아람코와 양해각서를 체결하며 사우디아라비아 내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한 바 있다. 이번에 공급되는 넥쏘 및 일렉시티 FCEV는 향후 현지에서 시범 운행 등 실증 사업에 활용될 예정이다.

이번 선적은 중동 지역에 석유가 아닌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하는 친환경차를 처음 수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또한 일렉시티 FCEV의 경우 이번 사우디아라비아 공급을 통해 해외지역 첫 수출이라는 쾌거를 달성했다.

이번에 수출되는 일렉시티 FCEV는 전장 1만995㎜, 전폭 2490㎜, 전고 3420㎜로, 우수한 성능과 내구성을 갖춘 연료전지시스템이 탑재되었으며 1회 충전으로 약 430㎞를 주행할 수 있다.

현대차는 이번 수출을 통해 차별화된 수소전기차 기술력을 입증하는 한편, 중동 친환경차 시장을 적극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정방선 현대차 아중동권역본부장은 “세계 최대 산유국인 사우디아라비아에 수소전기차를 수출하게 돼 뜻 깊다”면서 “향후 중동 지역에서 수소전기차 공급 확대를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