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통계에 따르면 15~29세 청년층의 실업률은 10.5%로 집계됐지만, 체감실업률은 23.4%로 두 배 이상 차이가 났다. 심지어 이 집계는 구직활동을 하지 않는 니트족 등은 포함되지 않아 실제 실업률은 최소 10% 이상 더 올라갈 것으로 전망된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이에 온라인평생교육시설인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고졸·대졸 청년취업준비생 외에도 경력단절여성과 중장년층 시니어재취업을 희망하는 대상자 모두에게 워크넷 등의 구인구직사이트를 알아볼 경우 추후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스펙업과 자기계발 용도로 활용 가능한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다양한 분야의 자격증을 무료교육 지원 중에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학습자는 4~6주의 온라인교육을 통해 ‘자격기본법’에 의거한 자격증 취득의 기회를 제공받는다. 자격증 취득자는 추후 자격증실무활용법을 교육하는 오프라인실무특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게 되고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교육원 관계자는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2020프로젝트로 매 월 2과정 이상의 인증된 교육과정을 신설 중에 있으며 1월 대한민국교육박람회 참여, 6월 중앙일보후원 고객중심 퍼스트브랜드대상을 수상하는 등 각 고의 노력에 대한 다양한 결과가 창출되고 있다.”라며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 또한 운영 중에 있으니 학습자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워크넷은 사람인과 커리어넷 벼룩시장 등의 구인구직사이트와 잡플래닛, 인크루트 등과 같은 취업정보사이트 정보를 통합하여 온라인을 통해 구인자와 구직자를 연결해 고용안정 강화를 비롯한 직업훈련과 실업대책, 고용보험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위에서 말한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의 경우 인터넷 검색이 어려운 중장년층과 시니어층에게도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여타의 취업정보사이트와 동일한 구인구직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이력서 스펙쌓기에 유용한 VMS, 1365와 복지로 등의 각 종 경력인정 봉사활동정보를 학습자들에게 추가로 안내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의 무료교육 신청은 국비지원 대상자와 별개로도 진행 가능하다. 구직자·재직자를 위한 국민내일배움카드와 취업성공패키지 등을 비롯해 국민행복카드·문화누리카드를 포함한 별도의 국비지원 혜택과는 무관하게 누구나 1인당 최대 90만원 상당의 교육비를 무료로 지원받아 공부할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무료교육 종류는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대해 분석이 수월한 MBTI성격유형검사와 같은 직업적성테스트로 배워볼 수 있는 자격과정을 포함하면서 에고그램테스트·애니어그램테스트 등의 심리검사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진로적성상담사와 심리분석상담사 자격과정을 대표적인 추천자격증과정으로 권장하고 있다.

또한 심리상담 분야와 관련된 자격과정 중 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다양한 심리상담기법과 심리진단·치유법 등을 활용해 여성인력개발센터나 노인주간보호센터 등에서 전문상담인력으로써 활동하기 수월하다. 이 과정에서 대부분의 복지서비스 분야에서 요구하는 원만한 의사소통 기법이나 대인관계 능력 등을 배울 수 있어 직무능력향상에도 큰 도움을 준다.

방과후지도사자격증 과정은 아이돌보미서비스와 유사한 특징을 가져 아이돌보미·보육교사자격증과 함께 취득할 경우 육아종합지원센터나 스터디•키즈카페와 같은 시설에서의 직무능력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독서지도사자격증 과정은 독서습관함양으로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코칭해 언어교육 및 비속어 예방에 도움을 준다. 예쁜 글씨체를 배움으로서 자기계발을 위한 짧고 좋은 글귀 쓰는 법 등을 교육하는 캘리그라피지도사 전문가 과정 또한 개설되었다.

끝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무료교육은 취업 스펙업에 유용한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자격증을 비롯해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자격증 및 국시원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라도 연령·성별에 관계없이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대표전화와 홈페이지 내 1:1상담게시판 및 네이버톡톡과 카카오톡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