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시대가 열리면서 해외를 대신해 국내 여행지가 인기몰이 중이다. 광활하게 펼쳐진 동해 바다와 웅장한 설악산이 힐링을 선사하는 ‘속초’ 역시 국내 관광객들 사이에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다. 

최근 속초시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실시한 ‘2020년 스마트관광도시 시범 조성 사업’ 후보 사업지에 선정되면서, 이를 기반으로 스마트 관광도시로의 화려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해당 사업을 위해 국비 1.5억원이 속초시에 지원된다. 

스마트관광도시 시범 조성 사업은 신속하고 편리한, 최적화된 관광 서비스를 관광객에게 제공하고자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5세대(5G) 이동통신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첨단 기술력을 관광 서비스에 접목시키는 사업이다. 면적 약 4㎢ 이하 구역(거리, 길, 관광단지 등)이 사업 대상이다. 올해 첫 시행되는 이 사업은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서비스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환경적인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이며, 기존 관광산업에 혁신을 이끌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속초시의 계획에 따르면, 속초해수욕장을 중심으로 천혜의 자연과 속초 도심이 어우러진 스마트 관광지’가 사업을 통해 구현된다. 최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미래 관광 콘텐츠 및 인프라를 육성하고, 혁신 기업들의 참여를 유도해 신관광산업의 선두 지역으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속초시는 “이 사업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이 찾아온 국내 관광업계에 안전한 국내 여행이 가능한 언택트 관광을 도입할 좋은 기회다”라며 “청정한 이미지에 스마트함까지 갖춘 강원도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최고의 휴양 솔루션으로 급부상 중인 생활숙박시설이 등장해 눈길을 끈다. ‘속초스테이’가 그 주인공이다. 

산과 바다와 호수를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최적의 입지를 갖춘 자연친화형 힐링 세컨하우스로, 설악산의 비경과 드넓은 동해바다의 경관이 에워싸고 있다. 또한, 건강한 온천수가 일상 속 피로를 풀어준다. 최상의 조망을 선사하는 우수한 입지에 차별화된 특화시설이 마련돼 일상에 지친 몸과 마음을 자연과 함께 완벽히 치유할 수 있는 휴식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사용하지 않을 때는 운영을 전문운영사에게 위탁해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도 있다.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1가구 2주택 미포함, 양도세 중과 및 종부세 미적용, 전매 제한 등 다양한 정부의 규제가 해당되지 않는 것도 경쟁력을 더한다. 호텔 수준의 다양한 서비스까지 제공할 예정으로, 여가를 즐기거나 투자하기가 좋다. 

교통여건 개선으로 인한 접근성도 강화됐다. 도심생활 및 속초의 자연을 편하게 오갈 수 있는 풍부한 교통망을 확보하게 된 것. 서울~양양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서울이 90분대에 연결되며, 동해고속도로, 동해대로, 미시령로 등 풍부한 광역교통망도 품고 있다. 여기에 서울과 강릉을 잇는 KTX까지 개통돼 접근성이 크게 향상됐다. 용산~춘천~속초 고속화철도도 개통이 예정돼있고, 2026년에 KTX속초역이 개통되면 용산에서 속초까지 70분대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속초스테이는 속초의 중심지로 손꼽히는 교동에 들어선다. 교동은 볼거리, 먹거리, 즐길 거리가 풍성해 일년 내내 관광객들이 끊이지 않는 지역이다. 단지 가까이에는 농협하나로마트, 이마트, 병원, 메가박스 등 생활문화시설이 다양하게 자리해 세컨하우스로 사용하기가 좋다. 여기에 호텔 수준의 주거 서비스와 함께 최대 규모의 커뮤니티 시설, 멤버십 프로그램까지 연계돼 머무는 동안 최고의 휴식을 선사한다.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청소, 설거지, 장보기 등 호텔 수준의 케어서비스도 제공된다. 자전거와 차, 레저용품 렌털서비스 및 스쿠버다이빙, 서핑 등의 제휴 서비스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단지 내에 천연 온천을 활용한 사우나, 노천스파, 수영장이 갖춰지며, 피트니스센터, 음악 감상실, 골프연습장, 루프탑, 라운지, 풀사이드바, 북카페 등 다양한 부대시설도 들어선다. 

입주민이 언제든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멤버십 주방, 포토존, BBQ존, 다목적홀, 플레이존, 키즈존 등 인근 최대 규모의 커뮤니티 시설도 조성된다. 단지 바로 앞에 청초호가 자리해 요트 등 레저활동도 자유롭게 즐길 수 있다. 골프회원권 구좌를 개설해 골프장 이용 혜택도 제공할 예정이며, 세일링 요트체험도 멤버십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다. 

각종 부동산 규제에서 벗어나 투자 부담이 적지만, 혜택이 다양해 속초를 비롯한 수도권 일대에서도 주목하는 사람이 상당하다. 전문 위탁사가 운영을 맡아 머무는데 불편함이 없고, 비워둘 때는 운영 수익도 누릴 수 있다. 

영국 글로벌 부동산서비스기업인 체스터톤스코리아(주)와 위탁운영계약을 체결한 것도 장점이다. 체스터톤스코리아는 ‘속초스테이’를 위탁운영하면서 ‘올인원 세컨하우스’시스템을 도입, 호텔과 주거상품의 장점을 더해 기존 숙박시설에서는 볼 수 없었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올인원 세컨하우스’ 시스템은 강원도 속초에서 ‘한달 살기’ 콘셉트로, 내 집처럼 편안하게 머물면서 다채로운 문화체험과 프로그램을 누릴 수 있어 호평 된다. 또한, 소유자가 집을 비워둘 때는 체스터톤스코리아가 전적으로 운영을 맡아 수익을 내 여가와 투자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는 평이 나온다. 

기존의 분양형 생활숙박시설들이 고정수익률을 강조하며 위탁운영을 체결하고 있지만, 고정비용과 같은 다양한 문제가 발생되며 오히려 개인 투자자들이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다. 속초스테이는 이러한 구조적 단점을 ‘올인원 세컨하우스’ 시스템을 통해 보완, 수익률과 여가생활의 균형을 지켰다는 측면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속초스테이 모델하우스는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 알파돔타워 지하 1층에 위치해 있으며 속초시 조양동에도 모델하우스가 마련돼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