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전문교육기관인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은 재능기부의 취지로 커리어넷, 크레딧잡 등 취업정보사이트를 통한 일자리구하기 정보를 알아보고 있는 취업준비생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상에 자기계발, 스펙업으로 기재가능한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강의를 제공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니트족, 프리터족 등의 취업포기자를 방지하기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하고 있으며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 운영과 오프라인 취업실무특강,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을 위해 발급되는 ‘평생교육바우처’ 카드로도 일부 과정에 대한 지원이 가능하다.

무료강의 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회원가입과 수강신청을 진행하면 교육 중인 41개 자격증 중 3개까지 접수가 가능하다. 4~6주의 교육일정과 인터넷 검정시험을 통해 학습자는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자격기본법에 따른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며 이 후 해당 자격증을 취업활동에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커리어넷은 교육부에서 제공하는 진로정보망으로 직업적성테스트, 진로심리검사, 커리어플래너의 진로상담 및 직업종류와 학교정보 등 진로와 진학에 대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크레딧잡은 기업정보, 연봉정보, 면접후기를 비롯하여 직장인후기, 실업률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취업정보사이트이다. 커리어넷과 크레딧잡은 취업준비생들이 많이 이용 중이며 유사 사이트로 잡플래닛, 사람인, 워크넷과 같은 구인구직사이트 등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모든 자격과정은 연령, 지역, 성별의 제한없이 누구나 수강지원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는 법적효력이 있어, 직무능력향상과 경제적 자립을 희망하는 경력단절여성 등은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과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및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독서지도사 등의 자격과정에 많은 이목을 집중하고 있다.

추가 관련 자격증종류로는 업무적 스트레스 해소법과 우울증, 번아웃증후군 해결을 도와 건강한 워라밸 형성을 돕는 감정노동관리사, 공동목표에 대한 조직구성과 개인, 조직적 인간관계를 만들어 업무의 자기개발을 돕는 리더십지도사, 만세력에 기초한 사주풀이와 사주명리학을 교육하여 기질과 진로결정에 활용하는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이 외에도 전문직 분야인 아이돌보미, 베이비시터 등의 아이돌봄서비스 분야 취업진출 시 육아전문가가 되기 위한 베이비플래너, 스피치교육강의로 공기업NCS의 블라인드면접에 대한 스토리텔링과 업무 시의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스피치지도사, 직업적성테스트 등의 진로상담 기법을 배움으로서 취업준비생의 취업성공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 자격증이 있다.

무엇보다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요양보호사 등 업무연관성이 높은 직업군에서는 직무능력 향상과 역량강화를 위해 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을 취득하려는 자가 늘고 있다.

41종의 자격증은 법적효력으로 인해 보건복지부 지역사회투자사업 바우처 관련시설, 지역아동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와 더불어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치매지원센터 등 종합사회복지관과 함께 어린이집, 대안학교 등 다양한 교육시설의 취업에 사용되고 있으며 심리상담센터 뿐만 아니라 공부방, 키즈카페 등 관련 시설 창업 및 진학컨설팅, 교육특강, 프로그램 개발과 기업 내 CS교육, HRD인사담당, 심리마케팅 등에도 활용되고 있다.

무료강의는 선착순으로 기회가 제공된다. 고졸취업생, 대학생 인턴, 회사원 및 커리어우먼, 시니어 전업주부 등을 비롯하여 실업급여·육아휴직급여·국민연금을 받고 있는 자,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과 국시원·대한상공회의소 등에서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 취득과 더불어 본인 취업에 대한 자기계발을 희망하는 자 등 취준생이라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다.

끝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국민내일배움카드 등을 비롯해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 1·2유형과 청년내일채움공제 등의 국비지원을 받고 있지 않아도 접수가 가능하며 홈페이지 내에 카카오톡, 네이버톡톡 및 대표전화문의 등으로 상담을 받아 볼 수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