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가 아닌 ‘동맹 강화’ 관점서 시작
외교 고문 매키언 인터뷰
주한미군 철수 걱정 없이
방위비 분담 협상서 숨통
北 비핵화는 실무협상서

“바이든은 트럼프 대통령과 매우 다르지만 그렇다고 오바마 대통령도 아니다.”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 캠프의 외교정책 고문인 브라이언 매키언 전 국방부 수석부차관이 연합뉴스와 단독 인터뷰에서 밝힌 바이든 후보의 한반도 정책 기조는 이 표현으로 요약된다.

매키언 고문은 바이든 후보가 상원 의원이던 1980년대부터 30년 넘게 바이든을 보좌해온 최측근이자 외교안보팀에서도 핵심으로 꼽히는 인물이다.

매키언 고문은 바이든이 오는 11월 대선에서 승리해 집권하면 외교·안보 분야의 한미 간 현안은 물론 북한 비핵화 등 북미 관계에서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접근법을 대대적으로 수정할 것임을 예고했다.

그는 “조 바이든은 트럼프 대통령에 비해 한미관계를 매우 다르게 바라본다. 이것은 꽤 명확하다”고 단언했다.

바이든 후보가 대통령에 취임하면 핵심 동맹과 즉시 통화해 ‘미국이 돌아왔다. 우리가 도와주겠다’는 말부터 하겠다고 종종 언급한다는 일화도 소개했다.

이런 방향은 한미 양국의 외교·안보 현안 해결에 있어 바이든이 좀 더 우호적이고 유연한 태도로 임할 것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매키언 고문은 교착상태인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 대해 지금까지 논의된 내용을 검토하겠다면서도 트럼프 대통령처럼 ‘거래적 방식’으로 접근하진 않겠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비공개 석상에서 종종 ‘주한미군 철수’를 주장한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바이든은 이 문제에 대해서도 동맹의 가치와 함께 주한미군이 미국의 전략적 이익에도 부합한다는 관점에서 접근할 것으로 보인다.

매키언 고문은 바이든의 대선 승리 시 북한 비핵화 문제 역시 트럼프 대통령의 접근법을 취하지 않겠다고 분명히 하며 기조 전환을 예고했다.

그는 “두어 번의 정상회담으로 풀 수 없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택한 북미 정상의 담판식 ‘톱다운’(top-down) 해법에 부정적 평가를 하고 “실무수준에서 진지한 외교적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고 ‘보텀업’(bottom-up) 방식을 제시했다.

그러나 실제적인 비핵화 전략 차원에서 북미 정상회담 가능성도 열어뒀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