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MBTI성격유형검사를 통해 조울증과 우울증초기증상 등 다양하게 발생하는 각종 심리증상의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42가지 온라인강의를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만 진행해도 최대 3과정까지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은 심리증상으로 인해 일상생활을 수행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돕고자 방법을 알아보는 이들을 위해 심리증상 극복방법을 교육하는 온라인강의 무료교육 이벤트를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기획하게 되었으며, 이번 기회를 통해 소중한 가족과 지인들이 원활한 일상생활을 되찾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길 바란다고 관계자는 취지를 전했다.

강의는 PC와 모바일을 통해 4~6주간 진행하는 온라인강의로 언제, 어디서나 강의수강과 시험응시가 가능하여 바쁜 현대인을 포함한 누구나 강의를 수강 할 수 있으며,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내 학습 자료실에서 교안과 예상문답도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또한 강의는 연령과 학력에 관계없이 누구나 이해하기 좋게 심리 기초이론부터 교육을 진행하여 난이도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주며, 최종 자격시험 합격 시 1급과 2급자격증을 동시에 취득 할 수 있어 단기간에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우울증이란 단순 우울감이 아닌 수면과 의욕 등 전반적인 정신기능이 저하된 상태로 불면증과 같은 수면장애가 함께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우울증종류에는 산후우울증과 육아우울증이 있으며, 중년우울증과 소아우울증 등 연령에 관계없이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은 우울증 극복방법에는 우울증자가진단테스트와 우울증상담을 통해 우울증 원인을 파악하여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교육원에서는 만다라와 컬러테라피를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활용하여 우울증증상의 극복을 돕는 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개설 되어있다.

조울증이란 과도하게 낙관적인 조증증상과 우울증증상이 번갈아 나타나는 증상으로 양극성장애라고도 부르며, 대인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어 대인기피증과 히키코모리 증상이 동반하여 발생하는 경우도 많아 초기에 증상을 극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같은 증상은 조울증테스트나 MBTI분석으로 원인을 파악한 후 상담을 통해 증상을 극복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MBTI(엠비티아이)테스트와 애니어그램을 활용하여 조울증증상 극복을 돕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긍정의 힘을 통해 대인기피증과 같은 사회불안장애 극복을 돕는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의 과정을 교육 중에 있다.

이 외에 자격증 과정에는 학교폭력과 왕따와 같은 집단따돌림으로 인한 청소년우울증 극복을 돕는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남성∙여성갱년기증상과 갱년기우울증 완화를 돕는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 치매초기증상 예방과 노인우울증 극복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공황장애초기증상과 같은 불안장애증상 완화를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있다.

그 밖에도 미술∙그림심리테스트를 통해 조현병초기증상 완화를 돕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화를 다스리는 법을 활용하여 분노조절장애증상 극복을 돕는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 트라우마로 인한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증상 극복을 돕는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으며, 이 외에도 클래식음악을 통해 임신초기증상 태교에 도움을 주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 되어있어 취업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며, 심리상담소 창업 시에도 활용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바우처시설 제공인력으로도 등록이 가능하여 경력단절여성과 중장년층 등 취업을 희망하는 이들에게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무료교육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으며, 유선과 카카오톡을 통한 문의와 상담이 가능하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