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닷새 연속 두 자릿수를 기록한 지난 20일 오후 서울 양천구보건소에 마련된 선별진료소. 연합뉴스

22일은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지 277일째 되는 날이다. 전 세계 210여개 나라에서 4000만명이 넘는 감염자가 발생했고, 노인층을 중심으로 110만명에 육박하는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다. 전 세계 국가들이 성장 동력을 상실했고, 대한민국도 적잖은 피해를 입었다. 이런 와중에 대한민국은 ‘방역모범국’의 위상을 전세계에 알리기도 했다. 한국기업 자체 개발 진단키트가 세계 시장에서 맹위를 떨친 것도 놀라운 성과다. 277일간의 코로나 사태를 돌이켜보며, 새롭게 정리해 본다.

1월20일 중국 우한서 입국한
35세 중국인 여성 확진 이후
대구 신천지교회 중심으로
대규모 집단감염 사태 발생

2월말 위기단계 ‘심각’ 격상
공적마스크 5부제·거리두기

8월 광화문집회 이후 재확산
추석 고향 방문 자제 사태도

전세계서 K-방역 인정 받아
한국 기업 ‘진단키트’ 인기

◇코로나 점령한 아비규환 277일

코로나 확산으로 전세계 110만명에 육박하는 귀한 생명이 목숨을 잃었고, 일상의 많은 것을 앗아갔다. 일상생활도 크게 바뀌었고, 거리는 활기를 빼앗겼다. 불과 몇 달 전만 해도 아침 일찍부터 약국 앞에서 몇 시간씩 기다려야 마스크를 손에 넣을 수 있었다.

유치원과 초·중·고교, 대학은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병행했고, 채용일정과 자격시험도 줄줄이 취소됐다. 혹시나 하는 불안감에 영화관이나 헬스장엔 여전히 인적이 드물다.

국내 코로나 확산의 시작은 1월20일 중국 우한에서 입국한 35세 중국인 여성의 확진부터다.

방역당국은 2월4일부터 중국발 입국자를 대상으로 특별 입국 검역을 실시했지만 그사이 상당수 인원이 중국에서 한국으로 입국하면서 확진자가 산발적으로 나타났다. 이에 질본은 1월27일 감염병 위기단계를 주의에서 ‘경계’로 상향했다.

이후 대구 신천지교회를 중심으로 한 대규모 유행사례가 불거졌다. 전국적으로 의료기관, 종교시설, 다중이용시설 등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했고 가장 많은 확진자 수를 기록했다. 신천지 관련 확진자의 97.4%가 대구·경북에서 나왔다.

급기야 질본은 2월23일 감염병 위기 단계를 경계에서 ‘심각’으로 격상하며 방역활동에 집중했다.

정부의 대표적 방역정책은 ‘공적마스크 5부제’와 ‘사회적 거리두기’다.

실제로 2월29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시했지만, 확산세가 줄지 않자 22일에는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했다.

지역 내 감염이 줄어들자 방역당국은 5월6일 ‘생활 속 거리두기’로 완화했다. 그렇게 안심하는 사이 이태원발 감염으로 수도권을 중심으로 집단감염이 번지기도 했다.

마스크 생산량이 증가해 6월 첫 주부터 일주일에 약 1억장 이상의 마스크가 생산됨에 따라 공적 마스크 5부제도 7월11일부로 종료했다.

마스크 수급은 안정을 되찾았지만 계절성 노동자 입국으로 인해 해외유입이 늘어 나기도 했다. 국내에 해외유입 사례가 늘고 있는 것처럼 전세계는 그야말로 아비규환이다.

잠시 한숨 돌리는 사이 정부는 침체된 관광활성화를 목적으로 8월16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고, 여행·문화관련 할인 정책을 대폭 확대했다. 여름휴가철을 맞아 이동이 잦아졌고, 급기야 8월15일 광화문 집회가 열리면서 코로나는 재확산 위기를 맞았다.

재확산 여파는 10월 추석까지 이어졌고, 명절에 고향 방문을 자제하라는 사상 소유의 사태까지 발생했다. 다행히 추석 이후 재확산 기미는 보이지 않았고, 전국적으로 10월12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로 완화돼 시행되고 있다.

▲ 젠바디 인도네시아 반둥공장에서 공개한 K-방역 기술로 만든 코로나 항원진단 키트(코·목 면봉검사). 연합뉴스

◇치료제·백신 개발로 정상화 기대

전세계 각국으로부터 ‘K-방역’을 인정받은 계기는 무엇보다 ‘진단키트’ 때문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10월21일 기준 국내 코로나 누적 진단검사 건수는 250만3491건에 이른다.

진단키트가 방역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 배경에는 확진자 색출에 있다. 조용한 전파라는 특성을 가진 코로나의 경우 자칫 진단검사가 지연될 경우 바이러스가 지역사회로 퍼지는 결과를 초래한다. 따라서 진단키트의 활용으로 지역사회 내 추가 전파를 막을 수 있으며 빠른 진단으로 사망률도 줄일 수 있다.

그러나 진단키트는 방역의 수단일 뿐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따라서 코로나 치료제와 백신 개발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은다.

정부는 2021년에는 코로나 공포에서 벗어나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부가 예상하는 코로나 국산 치료제 허가 시점은 올해 말이고, 백신은 2021년이다. 미국 등 빠르면 연내 허가를 받을 해외 백신도 들여올 구상을 하고 있어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2021년에는 치료제와 백신 구비가 모두 완료된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코로나 국산 치료제는 현재 진행 중인 임상2상에서 좋은 결과가 나올 경우, 이르면 연내 상용화가 가능하다. 정부가 연구개발을 지원하고 있는 셀트리온의 항체치료제 ‘CT-P59’와 GC녹십자의 혈장치료제 ‘GC5131A’가 그 대상이다. 국산 ‘코로나’ 백신 개발에는 SK바이오사이언스와 제넥신, 진원생명과학 등이 뛰어들었다. 정부는 2021년 하반기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권준욱 부본부장은 “국내 치료제는 연내, 국산 백신은 내년 허가를 목표로 매진하고 있다. 치료제가 입원기간이나 중증 이행 정도만 줄여주더라도 의료기관이 숨통을 틀 수 있고, 전체 방역대책에도 여유를 가질 수 있다”면서 “연구개발, 임상시험, 산·학·연 협력 경험(체계)을 반드시 확보하겠다. 코로나 다음의 신종 감염병은 우리가 직접 연구개발한 치료제, 백신으로 국민을 스스로 끝까지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