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발표한 ‘2019년 서울의 프랜차이즈 분석결과’에 따르면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평균 창업 비용은 1억 3,242만원으로 조사되었다. 대부분의 창업 비용은 점포를 계약하고 인테리어를 진행하면서 투입되지만 이 중에는 가맹비가 1,137만원, 보증금 480만원, 교육비 338만원 등 가맹본부의 몫이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도 가맹본부가 책정한 수익 분담율이 공정하지 못해 가맹점의 부담이 늘어나는 경우는 흔하게 찾아볼 수 있다. 결국 가맹점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 매장을 운영하면서 수익을 제대로 거두지 못하고 ‘워킹푸어’로 전락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막기 위해서는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수익 배분 구조가 탄탄하게 조성된 소자본창업 치킨브랜드를 선택해야 한다.

프리미엄 오븐구이 치킨브랜드 ‘오븐마루치킨’은 프랜차이즈 업계의 문제가 제기되기 전부터 6無정책을 통해 오픈 행사비, 가맹비, 로열티, 바이럴 마케팅 비용, 배달 패키지, 계약이행보증금 등 6가지 핵심 비용을 전액 면제하며 가맹점과의 상생을 위해 노력해 왔다. 또한 업종변경창업, 치킨호프창업을 가리지 않고 선착순 가맹계약점에게 파격적인 창업비용 지원 혜택도 선사한다.

우선 가맹계약점 20호점에 한하여 배달어플 ‘배달의민족’ 깃발 10개와 월 임대료 최대 100만원을 3개월간 지원한다. 또한 10호점까지 선발해 프리미엄 수입산 오븐 1대를 무상으로 증정한다. 이러한 혜택을 모두 합하면 최대 2500만원 상당에 달하기 때문에 초기 비용을 절약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매장을 오픈하는 데에만 초점을 맞춘 프랜차이즈와 달리 ‘오븐마루치킨’은 이후 운영을 하는 동안에도 가맹본부의 지원을 이어간다. 대표적 사례가 전담 슈퍼바이저 제도다. 상권의 특성과 주요 고객층을 근거로 매장별 목표 매출을 제시한 후 이를 달성하지 못하는 매장에 방문해 세부적인 마케팅 방향이나 이벤트 전략을 제안한다. 꾸준한 운영관리 서비스를 통해 가맹점의 생존율을 높이는 것이다.

‘오븐마루치킨’ 관계자는 “이 밖에도 국내산 신선육을 즉시 조리할 수 있도록 원팩으로 포장해 주 6회에 걸쳐 매장에 신선하게 공급하고 있으며 비법 곡물 파우더와 시즈닝을 제공해 언제 어디서나 동일한 맛을 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매 시즌, 트렌드를 반영한 ‘치킨마라탕’, ‘하노이치킨분짜’, ‘치빵플래터’ 등 획기적인 신메뉴를 통해 소비자의 관심을 꾸준히 받아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오븐마루치킨’은 예비 창업자를 위해 꾸준히 창업상담회를 개최하며 공식 홈페이지와 대표 전화를 통해 일대일 소자본창업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오븐마루치킨’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