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세계 1등의 삼성 만든 혁신의 리더”

이건희 별세 여야 반응

여야 정치권은 25일 별세한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에 대해 한목소리로 애도를 표하면서도 공과와 관련해선 온도차를 드러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 회장에 대해 “공과를 두루 살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경제 성장을 견인한 기업가로서의 공로는 인정하되,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으로까지 이어진 경영권 승계 논란 등 어두운 면까지 덮을 수는 없다고 선을 그은 것이다.

이처럼 ‘종합적인 평가’를 담은 민주당의 논평은 이 회장의 별세 소식이 전해진 뒤 두 시간이 지나서야 공개됐다. 국민의힘, 정의당 등보다 1시간 이상 늦은 것으로, 그만큼 수위 조절을 고심했다는 의미로 분석된다.

허영 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한국에서 가장 성공한 기업인으로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받았지만, 그의 인생은 파란만장했던 영욕의 삶”이라고 평했다.

이낙연 대표는 이 회장의 “빛과 그림자”를 모두 언급했다.

이 대표는 페이스북에서 “고인의 혁신적 리더십과 불굴의 도전 정신은 어느 시대, 어느 분야든 본받아야 마땅하다”며 “삼성은 과거의 잘못된 고리를 끊고 새롭게 태어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고인은 고비마다 혁신의 리더십으로 변화를 이끄셨다”면서도 “불투명한 지배구조, 조세포탈, 정경유착 같은 그늘도 남기셨다”고 했다.

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이 회장의 별세를 계기로 삼성과 우리 경제의 새 질서가 시작되길 바란다. 반칙과 특혜, 불법으로 얼룩진 권위주의적 기업문화와 결별해야 한다”고 말했다.

야당인 국민의힘은 이 회장의 경제적 리더십을 한껏 치켜세우며 한목소리로 추모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취재진에 전한 메시지에서 이 회장에 대해 “‘가족 빼고 모두 바꾸자’는 파격의 메시지로 삼성을 세계 1등 기업으로 이끈 혁신의 리더”라며 “일생 분초를 다투며 살아왔을 고인의 진정한 안식을 기원한다”고 했다.

국민의힘 배준영 대변인 역사 이 회장을 “국민의 자부심을 높였던 선각자”라고 평가했다.

배 대변인은 “고인의 혁신 마인드는 분야를 막론하고 귀감이 됐다”며 “미래를 선도할 인재에 대한 애정과 철학은 지금도 인재육성의 교본이 됐다”고 강조했다.

당 소속 의원들도 잇달아 소셜미디어에서 추모에 동참했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