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감찰사안과 관련해

“위법 확인땐 해임건의 가능”

靑 ‘秋-尹 충돌’ 언급 자제

여권이 윤석열 검찰총장의 사퇴를 거론하며 고강도 압박을 가하고 있어 주목된다. 더불어민주당은 그간 역풍을 우려해 거취 문제에 대한 언급을 자제했다. 하지만 윤 총장의 ‘퇴임 후 봉사’ 발언을 계기로 본격적 압박에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 법무부 감찰과 연계된 ‘해임건의 카드’까지 거론했다.

대선주자로 꼽히는 김두관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윤석열의 행위는 한마디로 규정할 수 있다. 검찰의 기득권을 지키고 공수처 출범을 막는 것”이라며 “윤 총장은 우리 시대 마지막 정치검찰로 기록될 것”이라며 “윤 총장은 더는 검찰 집단의 이익을 위해 몽니를 부리지 말고 사퇴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청래 의원은 TBS 라디오에서 “윤석열 총장은 여당 편도 아니고 야당 편도 아니고 검찰 편이다. 검찰주의자다. 윤서방파 두목, 그런 느낌이 든다”고 했다. 정 의원은 이어 윤 총장의 ‘퇴임 후 봉사’ 발언에 대해 “스스로 정치에 뛰어든 것이다. 설령 나중에 하더라도 ‘정치를 절대 안 한다’라고 얘기하는 게 맞지, 딱 끊지 않고 봉사한다고 하면 정치선언”이라고 했다.

송기헌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에서 윤 총장이 서울중앙지검장이던 2019년 옵티머스 사건을 무혐의 처분한 것과 관련, “당연히 중앙지검장에게 보고가 됐어야 하는 사건인데 보고가 정말 안 됐는지, 안 됐다면 왜 안 됐는지를 제대로 봐야 한다. 감찰이 필요한 사안”이라고 했다. 그는 윤 총장이 중앙지검장 시절 조선일보·중앙일보 사주를 만났다는 의혹에도 “만났다고 봐야 한다. 검사윤리강령에는 안 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송 의원은 나아가 “위법한 사항이 있고 중대한 결과가 났다면 총장으로서 책임을 져야 한다”며 “(추미애) 장관의 해임건의도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김남국 의원도 YTN 라디오에서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가 잘못됐다고 주장한다면, 당당히 검찰총장의 직을 걸고 하면 되는 것이다. 정치를 하고 싶으면 정치를 해야지, 왜 검찰총장직에 앉아 정치적 행보를 하느냐. 비겁하다”고 맹비난했다.

한편 청와대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라임자산운용(라임) 로비 의혹 등 주요 사안을 놓고 충돌한 가운데 구체적인 언급을 자제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