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수본·중대본, 토론회

유급 병가·상병 수당제 도입

전담치료병상 확대 등 제언

▲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27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전을 대비해 기존 대응체계를 재정비하고 중증환자 치료와 치명률 최소화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와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중대본)는 27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코로나 대응 중간평가 및 장기화 대비 공개토론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권순만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교수는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의 위험’이라는 개념을 소개하며 “코로나 초기 대응과 장기전을 위한 대응은 달라야 한다”고 말했다. 질병으로 인한 위험을 제로(0)로 만드는 건 불가능하고,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는 것이다. 확진자 수보다 중증환자 수에 기반한 대응을 세우고, 몸이 아프면 쉴 수 있도록 유급 병가나 상병 수당제 도입도 제안했다.

주영수 국립중앙의료원 기획조정실장은 고령 환자의 치명률이 높다며 ‘중환자 관리 및 사망자 최소화 전략’을 강구하자고 했다. 중수본이 확보한 중증환자 전담치료병상을 140개에서 최소 300~400개로 늘리고, 중환자 1명당 훈련된 중환자 전담 간호사 5명을 배치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K-방역’의 성과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범부처·민관협력 거버넌스 구축, 각 지방자치단체의 관련 조직 확충이 시급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한편 이날 방역 당국은 연말이 가까워지면서 신종코로나의 폭발적 증가세를 우려하며 연말모임 자제 등 방역수칙 준수를 강조하고 나섰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국내 코로나 발생 현황은 억제·관리되고 있지만 폭발 가능성이 상존한다”고 설명했다. 석현주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