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를 50일 앞두고 벌써부터 거리에는 ○○동창회, △△종친회 등 각종 행사를 알리는 홍보물이 나붙고 있다.

 언제부터인 지 몰라도 시민들로서는 선거가 얼마안남았다는 "신호"이기도 하다.

 북구 효문동에 사는 제조업을 하고 있는 김모씨(42)는 요즘 회사앞으로 각종 행사를 알리는 안내문이 부쩍 늘고 있다고 하소연한다.

 지방선거에 나서는 후보들이 국회의원들처럼 후원회를 둘 수 없기에 조직선거를 치르기 위해서는 자연스럽게 "기댈 곳"을 찾다보니 이같은 동문·종친회 등을 통한 사조직 구성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울산지역의 특정학교 출신의 후보가 많아 위화감 조성 소지에다 자칫 선거결과 동문 선후배간 마찰을 빚는 등 후유증을 양산할 소지도 있다는 점이다.

 무엇보다 사조직은 돈 선거와 직결된다는 데 그 병폐가 있다.

 돈 선거에는 여러 요인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사조직 운영이 적잖은 몫을 차지해왔다.

 선거운동을 목적으로 조직을 신설하거나 기존 조직을 이용하는 행위는 물론, 사조직이 그 구성원을 선거운동을 하게 하는 경우에도 모두 처벌을 받는다.

 돈 선거의 주요 인자가 되는 사조직 근절노력이 6·13 지방선거에서는 어느정도 결실을 맺을지 공명선거의 성패가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상환기자 newsguy@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