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격검정원(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미래유망직업으로 각광받는 사회복지사와 요양보호사 취업에 관심을 가진 이들의 직무역량에 활용될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44가지 온라인강의를 나이와 직업 등에 관계없이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고용불안으로 전망 좋은 직업을 찾거나 정년과 무관하게 꾸준히 일하고 싶은 이들이 뛰어난 자기개발과 높은 취업경쟁력 확보에 도전하고 싶어도 비싼 수업료에 큰 부담을 느끼는 이들을 돕고자 교육재능기부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교육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만 해도 최대 90만원의 수강료가 전액 면제된다. 온라인강의는 체계적인 과정으로 전업주부, 경력단절여성과 직장인도 쉽게 배울 수 있는 특징이 있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PC(노트북·컴퓨터)와 스마트폰만 있다면 강의를 4~6주간 수강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를 무료 다운로드할 수 있다.

앞서 국제자격검정원에서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다. 이는 자기소개서와 취업이력서에 기재할 수 있으며, 자기계발·취업스펙업에 활용될 수 있어 많은 이들이 교육원 자격증 취득에 도전하고 있다.

교육원에서는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에 중요한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교육하고 있다. 이는 심리학 이론과 사례 중심으로 구성되어 다양한 사람들에 대한 심리적인 접근과 상담 등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특히 대인관계 능력에도 활용되는 점이 있어 취업 잘 되는 자격증 및 노후대비자격증으로 각광받고 있다.

또한 요양보호사가 하는 일에 해당하는 가족 요양, 치매 교육 등 다양한 업무 효율성 향상에 도움이 되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도 있다. 이는 노인의 신체적 변화와 함께 일어나는 고독감, 각종 심리증상에 대한 상담에 활용될 수 있으며, 특히 노인주간보호센터나 치매상담콜센터 및 제가복지센터 등의 직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와 함께 가정 내 위기상황 대처법 상담에 유용한 가족심리상담사와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도 있으며, 아동 심리증상 치유에 특화된 아동·놀이심리상담사와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이 있다. 또한 청소년의 각종 고민 상담에 필요한 지식을 배워볼 수 있는 청소년심리상담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 청소년진로상담사자격증 등도 마련되어 있다.

한편, 어느 업무에서도 능률적으로 활동하기 위해 사회생활에 필요한 자존감 높이는 방법에 관심을 가진 청년과 중년에게 권장되는 자격증 종류도 있다. 그중 스피치지도사자격증과 리더십시도사자격증은 대중 앞에서 발표(프레젠테이션) 잘 하는 법의 교육을 통해 카리스마 있는 서번트·변혁적 리더십에 활용될 수 있으며, 호봉 및 승진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외에도, 교육 분야에 활용되는 자격증 추천과정도 개설되어 있다. 홈플러스문화센터와 이마트문화센터의 강사직에 활용되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영어로 자연스러운 대화를 돕는 초등영어지도사와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자격증, STEAM교육에 유용한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 흥미로운 역사 교육법을 배워보는 한국사지도사자격증도 있다.

앞서 교육원의 자격증은 사회복지사1·2급 보수교육센터나 학점은행제 등에 관심을 가진 이들에게 다양한 지식 습득을 통해 업무능력 향상에 활용될 수 있으며, 요양보호사 실습이나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도 취업역량 강화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최근 이러한 이유로 전망 좋은 주부자격증이나 따기 쉬운 미래유망자격증을 찾는 이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다.

한편, 국제자격검정원에서는 자격증을 취득한 학습자를 위해 취업정보센터 홈페이지를 운영 중에 있으며, 고용노동부 워크넷, 크레딧잡 등의 구인구직사이트와 유사한 채용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문화누리카드나 아이사랑행복카드를 비롯하여 바우처카드 및 재직자·실업자를 위한 국민내일배움카드 등의 신청 여부에 무관하게 무료교육 혜택을 지원하고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