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 채권은행이 신규 자금 2조원을 제공하고 제2금융권도 만기 연장에 협조하기로 결정함으로써 LG카드는 일단 유동성 위기에서 벗어나 정상화의 발판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LG카드는 4일째 계속 중단되고 있는 현금 서비스를 이날 오후 4시10분부터 재개, 영업이 다시 정상화되고 있다.

 채권은행단은 24일 은행별로 여신협의회 등 공식 의사 결정 절차를 거쳐 LG카드에 2조원의 협조 융자를 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지원 방식은 LG카드가 필요한 자금 만큼을 가져다 쓰는 한도 거래(크레디트 리미트 Credit Limit)로 LG카드의 유동성 위기 해결에 결정적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투신업계는 24일 오전 사장단 회의를 갖고 만기 연장을 통해 LG카드 정상화지원에 나서기로 의견을 모았고 보험업계 역시 긴급 회의를 갖고 각 보험회사별로 LG카드 채권의 만기를 연장하기로 합의했다.

 이로써 LG카드는 유동성 위기에서 벗어나 정상화의 물꼬를 튼 양상이지만 금융시장의 불안은 여전히 가시지 않고 있다.

 채권단은 이에 따라 우리·국민·농협 등 3개 은행 실무자로 구성된 공동 관리단을 LG카드에 파견하고 금융감독원도 감독관을 보내 LG카드의 유동성 흐름과 정상화추진 상황을 상시 점검하기로 했다.

 LG카드는 또 조기 경영 정상화를 위해 전체 직원 2천700명 중 500여명을 명예퇴직 형태로 감축하고 영업망을 대폭 축소하는 등 본격적인 구조조정에 착수하기로 하고 25일 구조조정 계획을 공식발표할 예정이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