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 평생교육원에서는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자격증 취득에 관심 있는 취업준비생들에게 내일배움카드를 비롯한 국비지원 여부에 관계없이 심리상담사자격증 포함 45가지 자격증종류를 누구에게나 조건없이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서 무료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경우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무료교육 취지는 기업마다 상이한 근무조건에 조금이라도 부합하고자 관련된 자격증의 취득을 준비하거나 유사한 아르바이트(알바)와 부업으로 직무능력을 쌓는 이들 모두의 취업역량을 높이고자 재능기부활동의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누구나 손쉽게 취득할 수 있는 이색자격증으로 취업경쟁력 상승의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말했다.

큐넷(Q-Net)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포털사이트로, 국가자격증에 관한 여러가지 시험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다. 큐넷 홈페이지에선 사회복지사 1급과 청소년상담·지도사자격증 등의 시험일정 및 합격자발표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이는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문화복지사자격증과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등에 유사교육이 있어 함께 취득할 경우엔 실제 업무에서도 당황하지 않는 자신감과 직무능력 향상 등을 기대할 수 있다.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역시 일반인들에게 익숙한 워드프로세서나 컴퓨터활용능력 등의 국가기술자격증을 관리하는 포털사이트이다. 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에선 주관하는 국가자격증들에 관한 시험일정과 수험표출력 및 시험접수와 같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취업준비생들 사이에선 큐넷과 유사하게 스펙업과 자기개발의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모든 자격과정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등에 기재할 수 있으며, 보건복지부 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모든 자격과정은 수강신청 간 공통적으로 취업성공패키지나 국민 내일배움카드 등의 국비지원 여부와는 무관하게 관심만 있다면 누구나 부담 없이 신청할 수 있으며, 혹여 국민행복카드나 문화누리카드와 같은 바우처 서비스 혜택을 누리고 있다 하더라도 온라인강의를 시청함에 있어선 어떠한 불이익도 없기 때문에 자기계발의 용도로도 이용되고 있다.

취업에 도움되는 자격증종류의 경우 업무적 스트레스 해소법과 우울증, 번아웃증후군 해결을 도와 건강한 워라밸 형성을 돕는 감정노동관리사, 공동목표에 대한 조직구성과 개인, 조직적 인간관계를 만들어 업무의 자기개발을 돕는 리더십지도사, 만세력에 기초한 사주풀이와 사주명리학을 교육하여 기질과 진로결정에 활용하는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최근 경영학과, 경제학과 관련 경영지도사 등의 마케팅 관련 광고와 캠페인 등에 대한 전문가과정인 마케팅기획전문가과정이 추가로 신설되었다.

또한 아이돌보미·베이비시터 등의 아이돌봄서비스 분야 취업진출 시 육아전문가가 되기 위한 베이비플래너, 스피치교육강의로 공기업NCS의 블라인드면접에 대한 스토리텔링과 업무 시의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스피치지도사, 직업적성테스트와 인적성검사 등을 통한 취업준비생의 취업성공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 인스타글씨체 등으로 불리는 예쁜 글씨체 교육을 통한 취미생활추천과정 전문가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캘리그라피지도사가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이번 무료교육 이벤트는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자격증을 비롯해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자격증과 국시원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에 관심 있는 이들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에선 자체적인 취업정보센터도 운영하고 있어 여타의 취업정보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채용정보들도 확인할 수 있다. 1365자원·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등에서 제공하는 봉사활동 정보까지 열람이 가능하다.

무료교육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대표전화와 홈페이지 내 1:1상담게시판, 네이버 톡톡, 카카오 플러스친구를 통해 상담 가능하며, 유튜브와 네이버밴드 등에서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검색으로 맛보기 강의를 시청할 수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