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양성연구단 BK21에 선정

7년간 17억2천만원 지원받아

응급성 환자 조기대응연구 등

4개 분야별 전문인재 육성

▲ BK21 사업에 신규 선정된 산업재해 특화 디지털 헬스케어 인재양성 연구단. UNIST 제공
UNIST(울산과학기술원)가 산업재해에 특화된 디지털 헬스케어 인재양성을 본격화 한다.

UNIST는 교육부 주관 4단계 BK21 사업에 ‘산업재해 특화 디지털 헬스케어 인재양성연구단’이 신규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연구단은 UNIST 조형준 바이오메디컬공학과 교수를 단장으로, 향후 7년간 국비 13억2000만원, 시비 4억원 등 총 사업비 17억2000만원을 투입해 융합형 전문인재 양성에 나선다.

연구단은 특히 △응급성 환자 조기대응 연구 △조직공학 기반 재생기술 연구 △인간공학 기반 재활기술 연구 △만성 직업병 맞춤 진단 치료 연구 등 4개 특화 분야를 선도할 인재 육성에 집중할 방침이다.

UNIST에서는 연구단 운영을 위해 모바일 영상의료 장비, 3D 바이오 프린팅, 재활 측정 로봇, 혈액 기반 암 진단 및 개인 맞춤형 치료 등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14명의 교원이 참여한다.

이번 사업은 향후 울산 산재전문 공공병원의 연구역량을 확고히 하는 첫 걸음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UNIST는 현재 산재질환 예방·치료 관련 원천기술 연구 및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산재특화 스마트 헬스케어 연구센터’ 운영을 위해 2021년 국비 확보 작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인재양성 사업이 연구센터 운영을 위한 일종의 연결고리가 되는 셈이다.

연구단은 우선 근로복지공단 산하 재활공학연구소 및 인천병원 의료진과 협력하고 오는 2025년 산재전문 공공병원이 개원하면 임상 등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조형준 교수는 “본 사업단은 울산에 건립될 예정인 산재전문 공공병원의 성공적 운영을 뒷받침할 선행연구와 우수 인재 육성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차형석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