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 예방효과 95% 달해”
절차 순조롭게 진행되면
내달 중순 긴급사용 가능

▲ 코로나 예방효과가 95% 상향조정된 화이자 백신.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을 극복할 돌파구로 기대를 모으는 백신의 보급 청사진이 나왔다.

선두주자인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는 이달 미국 보건당국에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하고 다음 달 중순 승인이 나오면 유통에 들어갈 계획이다. 바이오엔테크의 최고경영자(CEO) 우구어 자힌은 18일(현지시간) CNN방송에 나와 자사 백신의 긴급사용을 위한 서류를 20일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날 로이터TV 인터뷰에서는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되면 다음달 중순에 FDA가 긴급사용을 승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자힌 CEO는 다음달 하반기에는 유럽연합(EU) 당국이 조건부로 승인할 수 있다고도 내다봤다.

화이자는 이날 3상 임상시험 단계에 있는 자사 백신에 대한 최종 분석 결과 감염 예방효과가 95%에 달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종전 발표치인 90%보다 크게 상향조정된 희소식이다.

특히 화이자는 코로나 취약층으로, 가장 시급한 조치가 필요한 65세 이상 고령자에게도 예방효과가 95%에 달했다고 밝혔다.

화이자·바이오엔테크의 잇따른 낭보로 코로나가 감기처럼 근본적 예방책이 없을 수 있다는 우려가 해소됐다는 평가도 나온다.

안전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판정됐으나 예방효과의 지속기간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그러나 개발과 승인인 급속히 진행되더라도 백신 유통에 문제가 닥칠 것이라는 우려도 한편에서 나온다. 특히 화이자·바이오엔테크의 코로나 백신은 신속한 개발에 집중하다가 섭씨 영하 70도 초저온으로 보관할 수밖에 없는 난제를 안게 됐다.

자힌 CEO는 “백신을 실온 상태로 배송하도록 할 수 있는 공법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내년 하반기에는 해법을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