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중·남·동·북구민 대상

고리1호기 해체계획서 공청회

사업비·안전 해체전략 등 설명

탈핵단체, 방사능 안전성 제기

지연해체 고려 등 대안도 제시

▲ 한국수력원자력(주)이 주관한 고리원전 1호기 해체계획서(초안) 공청회가 23일 종하체육관에서 열렸다.

김경우기자 woo@ksilbo.co.kr

지난 2017년 영구중단된 고리1호기의 최종 해체계획서 초안에 대한 울산지역 공청회가 개최됐다. 울산지역 탈핵단체 등은 사용후핵연료 관리 방안, 핵심기술이 부족한 상태에서 왜 즉시해체를 결정하는지 등을 집중 질의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23일 남구 종하체육관에서 중·남·동·북구 등 4개 구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고리1호기 최종해체계획서 주민공청회를 가졌다.

한수원은 공청회에서 고리1호기 해체에 사업비와 방사성폐기물 처리시설비, 관리비용 등 총 8000억여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고 밝히고 고리1호기의 안전한 해체를 위한 전략, 방사선물질 오염제거, 방사성폐기물 처리와 처분, 환경에 미치는 영향 등을 설명했다.

패널로 참석한 김진석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공동집행위원장, 용석록 공동집행위원장, 이상범 울산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이 각각 사용후 핵연료 관리방안, 즉시해체와 지연해체 검토, 방사능 오염 관리방안 등을 질의했다.

김진석 위원장은 “한수원이 지난 40년동안 핵발전소를 가동하면서 아직까지 고준위핵폐기물 처분장을 마련하지 못한 건 사업자로서 책임을 방기한 것”이라며 “이런 상황이라면 부지 안에 임시저장을 그만하고 핵발전소 가동을 중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용석록 위원장 등도 아직까지 국내에서 안전한 원전해체를 위한 핵심기술 7가지가 부족한 상태에서 고리1호기 해체를 서두르고 있다며 안전한 해체 방안을 충분히 논의하고 지연 해체하는 방안도 있다는 대안을 제시했다.

한수원 관계자는 “울산 공청회로 지역주민과 환경단체의 의견을 최종해체계획서에 충실히 반영해 고리 1호기가 성공적으로 해체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수원은 공청회에서 나온 의견과 오는 25일 울주군에서 열리는 공청회 의견까지 모두 수렴한 결과를 반영해 최종해체계획서·공청회 결과 등을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 1987년 국내 최초로 상업운전을 시작한 고리1호기는 지난 2007년 설계수명인 30년이 지나 1차 가동이 중단됐으나 국내 전력난으로 정부 승인을 받아 10년 더 연장 가동된 뒤 지난 2017년 영구정지됐다. 고리1호기에 이어 2호기부터 4호기까지 2023년부터 차례로 영구 정지돼 해체 수순에 돌입할 예정이다.

정세홍기자 aqwe0812@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