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회·시위 등 집합행사 5종

100명 미만 제한 행정 조치

오늘 0시부터 시행 들어가

연말 모임 등 최대한 자제

생활속 방역수칙 준수 당부

수능특별방역대책도 만전

▲ 23일 송철호 울산시장이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전국적인 확산과 관련해 울산지역 총력 대응안을 발표하고 있다. 김동수기자
울산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차단을 위해 24일 0시부터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시행한다.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를 유지하되, 집회·시위 등 5종류의 집합·모임·행사와 관련해 인원을 100명 미만으로 제한하는 행정조치 발령이 핵심이다.

송철호 시장은 23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코로나19 국내 확산 관련 울산시 전방위 총력 대응’ 방안을 발표했다. 울산에서는 지난달부터 최근까지 27일 동안 해외 유입을 제외한 지역사회 감염 확진자가 없었지만, 지난 21일과 22일 국내 요인으로 감염된 확진자가 3명이나 나왔다. 23일에는 해외 유입 확진자(174번) 1명이 추가됐다. 시는 현재 전국적인 신종코로나 3차 확산세가 앞선 1·2차 유행보다 심각하다고 판단, 집합·모임·행사에 대한 강화된 방역 조치를 시행하기로 한 것이다.

시는 집회·시위, 대규모 콘서트, 학술행사, 지역축제, 전국 단위 단체행사 등 5개 종류의 집합 행사를 대상으로 인원을 100명 미만으로 제한하는 행정조치를 발령한다. 행정조치는 24일 0시부터 추후 별도 해제 때까지 적용된다. 이를 위반하면 감염병관리법 제80조에 따라 고발 조처될 수 있다. 아울러 위반 행위로 확진자가 발생하면 관련 검사·조사·치료 비용 등이 구상 청구될 수 있다. 또 5개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집합이라도 500명 이상이 모이는 행사 등에는 방역관리 책임자 지정, 출입자 명부 관리, 마스크 착용 등 방역관리 계획을 면밀히 수립하도록 지도한다.

송 시장은 행정조치 발령 외에 강화된 방역관리 대책들도 발표했다. 시는 지역사회 감염 증가 속도를 면밀히 살펴, 현재 1단계인 사회적 거리두기 수위 격상을 검토하기로 했다. 정부 기준에 따라 부울경 지역을 합쳐서 매일 30명 이상씩 일주일 연속 나오면 1.5단계로 상향 조정된다.

또 연말까지 국비 7억원을 확보해 호흡기 전담 클리닉 7곳을 지정·운영한다. 7개 의료기관은 동강병원, 중앙병원, 울산병원, 좋은삼정병원, 울산시티병원, 울산엘리야병원, 서울산보람병원이다. 이들 전담 클리닉은 신종코로나와 증상 구분이 어려워 제때 진료를 받지 못할 우려가 있는 독감이나 감기 등 호흡기 환자의 1차 치료를 담당하게 된다.

수험생들이 12월3일 수능을 안전하게 치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수능 특별방역대책 기간’도 운영한다. 시교육청과 협조해 비상대책반을 가동하고, 혹시 발생할지 모르는 확진 수험생을 위해 울산대학교병원에 음압격리병실 2실을 준비한다. 또 시험을 마친 수험생들이 많이 다녀갈 것으로 예상되는 음식점이나 가게, 극장 등에 대한 방역도 강화한다. 그밖에 △요양병원과 주간보호시설 등 고위험 취약시설 202곳 환자와 종사자 8197명 진단 검사 △울산공항과 KTX울산역 등 6개 관문에서 운영 중인 열화상 카메라 운영시간 확대 △시민 방역의 날 릴레이 방역 캠페인 지속 운영 등도 포함됐다.

송 시장은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상향하면, 일상이 또다시 제한되고 지역 경제도 큰 타격을 입게 된다”며 “시민들은 각종 연말모임, 회의, 집회, 회식 등을 자제하고, 생활 속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지켜 주기를 호소드린다”고 당부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