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고용노동부 워크넷을 포함한 사람인과 커리어넷 등의 구인구직사이트와 함께 재직자·실업자를 위한 국민내일배움카드 관심자들의 직업훈련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하여 47가지 자격증에 대해 모두에게 제한 없이 무료교육을 제공 중에 있다.

무료교육 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시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하면 최대 3과정까지 교육비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한 없이 어디서나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이번 무료교육의 취지는 바쁜 일상생활 및 재정적인 부분으로 자기계발의 기회를 갖지 못하는 이들의 취업경쟁력 향상을 돕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별도의 자격요건 없이 누구나 미래유망직업자격증을 취득해 취업지원 및 사교육비 절약의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사람인, 잡코리아, 워크넷 등의 취업정보사이트처럼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는 인터넷 검색이 서툰 이들을 위한 취업정보센터를 동시 운영하여 채용사이트와 동일한 구인구직정보를 제공하며 경력인정 봉사활동정보를 제공하는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1365자원봉사센터 등에 정보를 자격취득을 완료한 학습자들에게 추가로 별도 제공하고 있다.

내일배움카드는 스펙업과 자기개발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직무능력향상 및 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는 국비지원제도로서 고용노동부 HRD-Net에서 발급이 가능하다. 내일배움카드는 실업자와 재직자를 위한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비롯한 대학생내일배움카드, 취업성공패키지 등 폭 넓은 지원대상으로 취업준비생의 성공적인 취업과 직업능력 향상을 지원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직업훈련 관련 자격증종류는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 후 요양병원(요양원)과 실버타운 등에 업무준비 시 활용 가능한 노인심리상담사, 기초심리학에 근거한 검사도구인 MBTI검사 및 애니어그램, MMPI 등을 교육하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취업분야 중 코칭분야 자격증의 경우 몬테소리교구와 엄마표미술놀이 등의 가베교구를 활용하는 가베지도사, 보육교사자격증 취득과 함께 초등돌봄전담사 업무에 활용가능한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방과후학교수업의 모든 교육활동을 담당하는 교육전문가 방과후지도사, 유아영어 관련 교육으로 동화책 읽어주기 등을 교육하는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 과정이 있다.

이 외에도 종이인형과 오조봇 등의 로봇교구를 활용한 코칭을 진행하는 창의로봇지도사, ‘코딩이란?’ 이라는 기초이해와 함께 4차산업혁명에 관련된 코딩배우기를 위한 코딩교육지도사, 특수교육이론을 바탕으로 장애인활동보조인교육에 활용 가능한 특수아동지도사, 공동목표에 대한 조직구성과 개인/조직적 인간관계로 자기개발을 돕는 리더십지도사가 있다.

추가로 아이돌보미, 베이비시터 등의 아이돌봄서비스 분야 취업진출 시 육아전문가가 되기 위한 베이비플래너, 스피치교육강의로 공기업NCS의 블라인드면접에 대한 스토리텔링과 업무 시의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스피치지도사, 직업적성테스트 등의 진로상담 기법을 배워 취업준비생의 취업성공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 인스타글씨체 등으로 불리는 예쁜 글씨체를 교육하여 취미생활추천과정 전문가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캘리그라피지도사가 개설되었다.

47종의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어, 취업 뿐 아니라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 등에도 활용할 수 있다. 이에 이번 무료교육은 취업을 위한 구인구직 정보 및 내일배움카드를 비롯한 국비지원 프로그램 등의 관심자들에게 많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끝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한 무료교육은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자격증 취득 관심자를 포함한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보육교사 등의 이색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이들 모두가 부담없이 참여할 수 있다.

47종 무료교육 자격증종류 확인 및 자세한 사항은 대표전화와 홈페이지 내 1:1상담게시판, 네이버톡톡 및 카카오톡을 통해 추가 상담이 가능하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