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3차 유행 조짐에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시행

공직사회에 이어 기업체도 연말 모임·회식 등 자제 지침

연말 회식 등 예약 취소 잇따라…지역경제 위축 우려도

“연말특수는 커녕 다시 보릿고개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으로 울산도 24일부터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하면서 연말특수를 기다리던 지역 외식업계가 직격탄을 맞았다.

공무원 뿐만 아니라 기업체들도 모임·회식 등을 자제하라는 지침을 내리면서 지역경제가 다시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은행에 다니는 직장인 A씨는 이번주에 예정돼 있던 거래처 및 사적모임 등 모든 일정을 취소했다.

A씨는 “상부에서 업무와 무관한 사적인 모임은 원칙적으로 중단하고, 출장과 회식 등 모든 외부일정을 잠정적으로 보류하라는 지시가 내려왔다”며 “지금같은 분위기에서 다른 사람을 만나는것 자체가 꺼려진다. 내부지침을 어겼다가 코로나라도 걸리면 뒷감당이 어렵다”고 말했다.

업계에 따르면 정부의 공무원에 대한 일괄적인 통금조치에 이어 기업체에서도 내부지침을 통해 모임·회식·행사 등을 금지하는 지시를 내리면서 지역 음식점 등에서는 연말모임 예약취소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한동안 코로나 사태가 잠잠하면서 점차 회복세를 보이던 외식업계가 다시 매출절벽에 직면한 것이다.

삼산동의 한 고깃집 사장은 “최근 코로나가 안정세에 접어들면서 괜찮아지나 했는데 다시 비상이다. 지난주까지만 해도 연말 단체예약 문의가 꾸준히 들어왔는데 며칠 사이 분위기가 싹 바뀌었다”며 “사전에 예약해놨던 사람들도 절반 가량은 예약을 취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해 코로나로 장사를 제대로 할수가 없다”고 토로했다.

일각에서는 울산의 경우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이같은 일괄적인 조치가 지역경제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지적이다.

태화동의 일식집 사장은 “울산은 코로나 확산세가 심하지 않은데 정부와 지자체에서 원천적으로 모임자리를 통제하면 우리 소상공인들은 어떻게 장사를 하냐”며 “가뜩이나 모임이 많은 연말을 앞두고 지역별 상황을 감안해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택 울산외식업협회장은 “외식업에 종사하는 입장에서 당연히 거리두기 조치가 완화돼 정상적으로 영업을 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상황이 좋지 않다”며 “울산이 타지역에 비해 비교적 청정지역이라 해도 외부 유입요인도 있고 정부와 지자체의 지시를 따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우사기자 woos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