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격검정원(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국가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학은제), 독학사를 비롯해 여러 채용사이트에 관심을 둔 이들의 취업 경쟁력 확보에 활용될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하여 47가지 온라인강의를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취업스펙업을 위해 미래유망자격증 취득에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배움에 대한 갈망이 큰 이들을 돕고자 교육재능기부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교육원 관계자는 고졸, 대졸취업준비생과 직장인 및 경력단절여성을 비롯한 누구에게나 전문분야의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면접 자신감 향상과 취업성공에 원동력이 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교육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최대 3과정까지 신청하면 90만원의 수강료가 전액 면제된다. 강의는 체계적인 이론과 사례·실습 교육으로 나이와 전공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또한 스마트폰·PC를 통해 4~6주간 수강이 가능하며, 교재와 시험기출문제가 무료로 제공되는 점에 있어 많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더불어 취업 및 재취업을 준비하는 청년, 중장년 및 전업주부도 경제적인 부담 없이 자기계발에 도전할 수 있기에 많은 이들이 교육원 자격증 취득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특히 교육원에서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가인정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으며,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한 장점도 있다.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사회생활에 필수적인 대인관계,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나아가 어느 업무에서도 능률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동기부여에 직·간접적인 도움이 될 수 있다. 한편 사이버대학교, 학사학위 및 4년제 편입을 준비하고 있거나 평생교육진흥원 독학사(독학학위제) 등을 알아보고 있는 이들도 다양한 전문적인 지식 습득이 가능하며, 심리학 전공 및 복지분야 관심자의 재능 강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외에 사회복지사자격증 및 요양보호사자격증 관심자의 업무에 도움이 되는 노인심리상담사와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으며, 사회복지센터를 비롯하여 노인주간보호센터와 재가복지센터 및 간병인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보육교사자격증(보육인력국가자격증) 관심자를 위한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아동발달센터, 아동복지센터 직무에 활용될 수 있다.

한편, 스피치지도사자격증은 면접 1분 자기소개 예시에 필요한 논리적으로 말 잘 하는 법과 합격을 위한 남자·여자 면접 복장의 교육을 배울 수 있으며, 리더십지도사자격증은 성공적인 리더십 교육으로 직장 승진에 도움이 될 수 있고, 학습전략설계사자격증은 학습에 필요한 도구 활용법과 다양한 지식 습득이 가능해 자기개발에 도전하는 이들에게 인기가 많다.

또한 마케팅 관련 자격증을 찾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마케팅기획전문가자격증, 직장 스트레스 해소법 교육을 배워보는 감정노동관리사자격증, 행정복지센터 및 청소년복지센터 업무에 도움이 되는 문화복지사자격증, 전국의 홈플러스문화센터와 롯데마트·이마트문화센터의 강사직 업무를 위한 방과후아동미술지도사, 아동요리지도사, 한국사지도사자격증도 있다.

이처럼 교육원의 자격증은 다양한 업무 분야에 활용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1365자원봉사센터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자원봉사자의 경우 교육원의 자격증 취득을 통해 업무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더불어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중앙치매센터를 비롯해 지역아동센터 중앙지원단 등의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의 직무역량에도 활용될 수 있다.

교육원에서는 고용노동부 워크넷, 잡코리아 등의 구인구직·일자리사이트와 유사한 취업정보센터를 운영 중에 있으며, 전국의 채용공고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청년채용지원금 및 취업성공패키지와 실업자 국비지원 등의 신청 여부에 관계없이 무료교육을 지원하고 있으며, 취업정보사이트 및 전공학점계산기(변환기), 고교학점제 관심자도 무료교육 신청이 가능하다.

국제자격검정원은 취업 잘 되는 노후대비자격증, 따기 쉬운 주부자격증을 찾고 있거나 전망 좋은 40·50대자격증에 도전하는 이들을 위한 대표전화 및 카카오톡 상담이 마련되어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