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학예연구사 임용 계획

편찬위 운영·집필 등 업무 맡겨구군별 단편적으로 진행됐던

지역사연구 연속성 확보 기대

‘울산광역시 시사편찬위원회’를 재구성하는 작업이 시작됐다. 2000~2002년 운영되다 해산된 뒤 19년만에 내년에 다시 재구성 될 예정이다.

울산시가 최근 공고한 임기제공무원 임용시험 시행계획에 따르면 총 8개 임용분야 중에 시사편찬이 포함됐다. 서류 전형과 면접 전형을 거쳐 최종 합격자는 12월18일께 발표된다. 임기 2년의 학예연구사(6급상당)는 연말께부터 근무를 시작하게 된다.

학예연구사는 울산시 문화예술과 내에 근무하면서 △시사편찬 계획수립 및 집필·발간 △시사편찬위원회 운영 △지역사 학술대회 개최 등 지역사 연구기반 구축 및 교육사업 △울산의 지역문화 구술 채록 사업 △울산역사(시정) 자료수집 및 보존과 문헌자료 안내 등의 업무를 맡는다.

이에 따라 이르면 내년 상반기에는 울산시 시사편찬위원회가 구성 될 전망이다. 새로운 시사편찬을 위한 사업도 재개 될 것으로 보인다.

애초의 울산시 시사편찬위원회는 지난 1997년 제정된 ‘울산광역시사편찬위원회 조례’를 근거로 2000년 구성됐다. 당시 위원으로는 울산대 교수, 시의원, 문화원 관계자 등이 선임됐다. 다만, 시사편찬 실무를 담당하는 전문위원(4급상당)과 이를 보조하는 2명의 인력은 현재처럼 문화예술과 소속이 아니라 시 총무과 기록계 소속으로 일했다.

당시 시사편찬위는 2002년 <울산광역시사>를 편찬한 뒤 아쉽게도 해산됐다. 방대한 울산역사자료를 광역시 승격 이후 총 6권으로 정리했다는데 의미가 컸지만, 지역사 정리와 역사편찬에 대한 철학에 대해 위원과 위원 간, 행정과 위원회 간, 위원회와 실무자 간 견해가 종종 충돌하며 빚어진 일로 알려져 있다.

위원회가 해산 된 이후에는 시구군별 독자적인 활동으로 지역사 연구가 이어졌다. 하지만 정기적인 학술집과 연구서, 단행본이 발간 될 때마다 수록내용에 대한 오류가 반복적으로 지적됐고, 급기야 발간 배포된 수백여 페이지 하드커버 단행본이 회수되는 일도 벌어졌다. 기초단위 지명사 저술사업의 경우에는 원고료가 부정집행 되는가하면 이에 대한 진정이 오가면서, 관련 사업비가 지급된 지 3년이 지나도록 책 발간이 미뤄지는 일도 자행됐다.

이런 와중에도 울산시(울산대학교박물관)와 5개구군은 한국학중앙연구원과 손잡고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총 4년간 울산의 지리, 역사, 문화유산, 정치·경제·사회, 성씨·인물, 생활·민속 등 9개 분야 자료를 ‘울산역사문화대전’이라는 전자백과사전으로 구축하기도 했다. 2017년에는 수천년 울산역사를 4가지 편제로 구성해 <울산을 한권에 담다>라는 단행본을 엮었다.

다만 이같은 작업들은 업무의 연속성이 중요한데 시사편찬위원회의 부재로 일시적인 이벤트성으로 그칠 가능성이 높고 자료의 축적이나 새로운 역사적 사실에 대한 업데이트 작업도 요원하다는 비판이 적지 않았다.

이에 울산지역 역사문화계 인사들은 울산시의 시사편찬위원회 재구성 사업을 반가워하는 분위기다. 무엇보다 이번 시도가 위원회 해산이라는 지난 사례를 반복하지 않도록 최선안의 조직과 운영방침 아래 진행되기를 바라고 있다.

울산지역 역사학자는 “시사편찬은 한 도시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기초·전문자료를 발굴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의 역사성과 문화적 가치를 알리는데 있다. 또 각종 대회의 발간으로 살아있는 역사지식을 전문가 뿐 아니라 일반시민들과도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늦은 감이 있지만, 지역사 정립을 위한 새로운 시도에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홍영진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