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0일 첫 접종 대비 만전

화이자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승인과 접종을 앞두고 이를 미국 전역으로 옮기는 ‘수송 작전’이 준비 중이라고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들이 24일(현지시간)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 화물회사 UPS는 화이자의 백신을 저온에서 운반하기 위해 자체로 드라이아이스 생산을 시작했고 영하 80℃까지 백신을 냉각할 수 있는 초저온 냉동고를 주문했다.

화이자의 백신은 영하 70℃ 이하의 초저온 ‘콜드 체인’을 통해 유통해야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UPS는 “한 시간에 드라이아이스를 540㎏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라며 “화물 중심 공항이 있는 켄터키주 루이빌에서 생산된 이 드라이아이스는 24시간 안에 미국과 캐나다의 의료 시설에 배달될 수 있다”고 밝혔다.또 협력사인 스털링 울트라콜드에서 제작한 백신 저장용 소형 초저온 냉동고도 백신을 접종하게 될 의료시설에 배송할 예정이다.

다른 화물업체 페덱스와 DHL도 드라이아이스와 초저온 냉동고를 확보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인터넷 매체 악시오스는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곧 초저온 보관이 필요없는 백신이 나오는 만큼 초저온 냉동고를 사지 말라고 일선 의료시설에 권고했지만 일부 병원은 이미 냉동고를 찾아 나섰다”라며 “초저온 냉동고의 가격은 1만~1만5000달러(약 1110만~1670만원)”라고 전했다.

미 보건당국은 오는 12월10일 식품의약국(FDA)이 화이자의 코로나 백신을 긴급 승인하면 첫 접종분으로 640만회 분을 전국 의료시설에 배포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