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피그말리온효과와 같은 긍정효과 교육으로 남자·여자권태기로 인한 회의감과 여러 심리증상에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긍정심리상담사와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하여 47종 온라인강의를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시 최대 3과정의 강의 수강료(90만원)가 전액 면제되는 방식이며, 스마트폰과 PC를 통해 4~6주간 장소에 구분 없이 자유수강이 가능하다. 또한 강의는 나이와 전공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시험기출문제와 교재가 무료로 제공되기에 많은 이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피그말리온효과란 긍정적인 관심으로 인해 능률이 오르거나 좋은 결과가 나타나는 현상을 뜻하며, 이와 연관된 로젠탈효과는 칭찬을 통해 더 좋은 성장을 도모하는 의미가 있다. 이는 심리적인 영향이 나비효과처럼 큰 파장을 일으키며, 치유의 믿음으로 증상이 개선되는 플라시보효과(플라세보효과)가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다. 교육원의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은 이에 관련된 긍정의 힘 교육으로 심리치유에 활용될 수 있어 많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권태기는 연인 및 부부관계에서 서로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줄여드는 현상의 기간을 의미한다. 이는 상대를 의심하는 회의감이 나타날 수 있으며, 배우자를 신뢰하지 못해 발생하는 의처증·의부증의 심리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또한 가족관계의 문제를 유발하거나 이혼으로 이어지는 사례가 있기에 권태기 극복하는 법을 찾는 이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는 추세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은 가족상담의 교육을 통해 부부관계 좋아지는 법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심리치유기법을 활용하여 인간관계 개선과 공황장애 및 불안장애 극복에 활용될 수 있고,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은 충동적인 분노조절장애증상과 화병(홧병)증상 등 개선을 위한 화를 다스리는 법의 교육을 배워볼 수 있다.

이 외에 트라우마로 인해 정신적인 후유증을 남기는 외상후 스트레스장애와 자이가르닉효과 등의 극복·상담에 활용될 수 있는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 나만의 꽃 심기 및 반려식물의 성장을 통한 삶의 동기부여와 우울증초기증상 예방에 도움이 되는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 유명인 사망소식에 따른 베르테르효과 예방을 위한 위기대처의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도 있다.

또한 연령별 심리치유에 특화된 자격증 추천과정도 개설되어 있다. 자폐증 및 ADHD증상 등을 겪는 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발달장애 아동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 학교폭력 등의 대인기피증 상담에 유용한 청소년심리상담사와 학교폭력예방상담사자격증, 치매초기증상 예방에 유용한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교육원에서는 예술매체를 이용하는 자격증 종류도 마련되어 있다. 그 중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은 클래식·ASMR의 정서안정을 돕는 음악치료를 통해 불면증과 기면증 및 수면장애 극복에 활용될 수 있으며, 미술심리상담사와 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은 색깔·그림심리테스트로 부정 심리인 스티그마효과(낙인효과)와 노시보효과 등의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앞서 교육원에서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있으며,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다. 이는 아동·청소년·성인심리상담센터(심리상담소) 창업에 활용되거나 수면센터 및 부부상담클리닉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건강가정지원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아동발달센터 등 직무역량에 활용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1365자원봉사센터를 알아보고 있는 이들의 자기계발과 스펙업에 용이한 특징이 있으며, 홈플러스문화센터와 이마트문화센터 겨울학기 강사직 관심자의 업무능력 향상에 유용하다. 또한 여성인력개발센터와 노인주간보호센터 업무에 도움이 되는 등 다방면의 취업에 활용되는 장점이 있어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무료강의 이벤트로 기획한 만큼 문화누리카드와 재직자·실업자를 위한 국민내일배움카드 혹은 아이사랑행복카드의 지원 여부에 관계없이 무료강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와 청년내일채움공제 및 국비지원을 알아보고 있는 고졸·대졸취업생, 직장인을 포함한 누구나 교육원의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