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 평생교육원에서는 MBTI검사를 활용하여 가정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적 일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우울증초기증상과 노이로제 등의 치유를 돕는 심리분석상담사 등 47종 심리상담사자격증종류에 대해 재능기부일환으로 온라인무료수강을 지원하고 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3과정까지 수강신청을 진행하면 수강료 90만원을 전액지원 받아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교육은 PC와 모바일을 활용해 언제 어디서든 강의 수강 및 자격시험 응시가 가능하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 예상문제 역시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 활용할 수 있다.

교육원 관계자는 “교육재능기부의 취지로 기획된 무료수강은 지원대상 역시 다양하다.”라며 “고용노동부 HRD-Net에서 지원하는 국민내일배움카드와 취업성공패키지 국비지원 및 바우처카드 종류인 국민행복카드와 문화누리카드 등의 지원과 무관하게 진행되며,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생교육바우처카드 소유자는 해당 카드로 수강료를 결제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우울증이란 일시적으로 기분만 저하되는 상태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수면·신체활동 등 전반적인 정신기능이 저하된 상태를 뜻하는 기분장애의 일종이다. 우울증 원인으로는 일상생활을 하며 느끼는 스트레스와 인간관계에서 느끼는 회의감 등이 있으며, 갑작스런 수면장애와 무기력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우울증초기증상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노이로제(신경증)란 내적인 심리적 갈등이 있거나 외부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다루는 과정에서 무리가 생겨 심리적 긴장이나 증상이 일어나는 인격 변화를 말한다. 인격의 변화는 조현병(정신분열증), 사이코패스, 소시오패스 등의 반사회적 인격장애 같은 부정적 변화가 생길 수 있으며 이 경우 성격문제에 따른 심리분석을 통한 인지치료가 권장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심리분석상담사 과정은 MBTI검사와 애니어그램테스트를 교육함으로써 해당 증상을 겪고 있는 내담자의 성격유형을 분석하여 심리상담의 시작을 돕는다.

MBTI는 4가지 분류기준에 따른 결과에 의해 수검자를 16가지 심리 유형 중에 하나로 분류한다. 정신적 에너지의 방향성을 나타내는 외향-내향(E-I) 지표와 정보 수집을 포함한 인식의 기능을 나타내는 감각-직관(S-N) 지표, 수집한 정보를 토대로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결정 내리는 사고-감정(T-F) 지표, 인식 기능과 판단 기능이 실생활에서 적용되어 나타난 생활 양식을 보여 주는 판단-인식(J-P) 지표이다. MBTI는 이 4가지 선호 지표가 조합된 양식을 통해 16가지 성격 유형을 설명하여, 성격적 특성과 행동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심리분석상담사 외 교육원의 추천 심리상담사자격증으로는 그림그리기·컬러링북 등의 미술매개체를 활용해 소근육 발달과 함께 집중력 향상을 도와 성인과 노인의 치매초기증상 예방에 효과적인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ASMR·클래식 음악 듣기 등의 음악매개체를 활용해 정서안정을 유도하여 우울증 초기증상 중 하나인 불면증·기면증증상 등의 수면장애 치유를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이 외에도, 부적절한 행동 개선과 인지능력 향상을 돕는 인지행동치료기법을 활용해 강박증·스트레스성 공황장애 등의 불안장애와 양극성장애라고 불리는 조울증 등의 기분장애 치유를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또한 화를 다스리는 법 등을 지도해 화병과 분노조절장애증상 예방 및 극복을 돕는 분노조절상담사,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활용해 학습장애 종류인 초등·성인ADHD증상과 난독증증상 극복을 도모하는 언어발달지도사, 놀이 활동을 통해 자폐증·틱장애 등을 겪는 지적발달장애 아동의 심리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을 돕는 놀이심리상담사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위에 설명된 자격증을 포함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47종 자격증 과정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취업준비생들의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여 스펙업과 자기계발을 돕고, 나아가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 시설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취업과 창업에 활용될 수 있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는 취업준비생들의 취업을 돕고자 온라인 취업정보센터 또한 운영 중이다. 이를 통해 사람인·워크넷·잡코리아 등의 취업정보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심리상담 및 교육지도 분야 취업·채용정보와 동일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며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1365자원봉사센터의 경력인정 봉사활동 관련 정보 또한 확인할 수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