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타 통과 후 3년째 제자리

석유공사 경제성 부족 판단

기존 석유 중심 사업 구조

가스 비중 높여 재편 추진

가스공사 적극 나설 가능성

▲ 자료사진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관문을 넘어선 후 3년째 제자리인 ‘울산 동북아 오일·가스 허브 남항지구 사업’이 백지상태에서 새판짜기에 들어갔다는 분석이다. 주력인 ‘오일(OIL)’ 분야가 저유가 등으로 어려움을 겪으면서다. 특히 가스(Gas) 중심으로 사업 재편이 확실하고 한국가스공사 등판론까지 나오면서 한국석유공사의 주도권조차 흔들릴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29일 울산시 등에 따르면 한국석유공사는 ‘남항지구 사업 전략 수립 용역’을 추진하고 있고, 이르면 올해말 결과가 나온다. 용역은 원유, 석유제품, 석유화학제품 등 3대축으로 꾸려진 남항지구를 급변하는 에너지시장에 맞게 경제성을 갖추기 위해서다.

남항사업은 예타를 통과함에 따라 기본계획을 수립해 투자자를 모집하는 한편 MOU 체결 등의 절차를 거쳐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야 했다. 지역의 일자리 창출과 경제발전을 이끌 것이라는 울산시의 기대도 컸다.

그러나 2년5개월째 한걸음도 나가지 못하고 제자리다. 한국석유공사가 당초 사업 계획으로는 경제성이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이번 용역을 통해 사업성 있는 카테고리를 찾아 집어넣겠다는 계산이다. 가스 중심으로 사업 재편이 확실시된다.

한국석유공사의 고민거리는 가스에 지분을 얼마나 줘야하는 지다. 문제는 사업의 주도권이다. 주도권과 관련해서는 여러 관측이 나온다. 지금까지의 헤게모니는 한국석유공사에 있지만, 가스로 사업이 재편되면 불투명진다.

한국석유공사와 SK가스 등 민간기업이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하는 방식이 유력하다. 민간기업이 50%이상의 지분을 가져가면 석유공사는 힘을 잃는다. 예타를 다시 받아야 하는 점도 석유공사에는 불리하다. 다른 기관에서 사업을 추진할 명분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민간기업이 석유공사의 지위를 위협하며 단독으로 사업계획을 수립해 정부에 신청할 경우 한국석유공사와 경쟁구도가 만들어진다.

또 다른 안으로 한국가스공사의 등장이다. 독점적 지위에 있던 가스공사는 가스법이 개정돼 북항지구가 들어서게 되면서 대형소비처를 잃게 될 처지다. 남항지구까지 들어서면 가스공사가 차지할 수 있는 파이는 더욱 줄어든다. 가스공사가 자회사를 만들어 공격적으로 남항지구를 공략할 수 있는 이유로 업계는 보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한국석유공사 등 공공기관과 민간기업, 해외기업들이 서로 유불리를 따지면서 전략을 수립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정부와 시는 공공의 이익과 향후 발전 가능성, 고용창출 효과 등이 큰 쪽의 손을 들어줄 것”이라고 밝혔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