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기초단체장협 결의문

지역인재 30%할당 법제화 등

울산대의대 책임있는 역할 촉구

울산 5개 구·군 기초단체 단체장이 소속된 울산시 구청장·군수협의회는 30일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운영 정상화 촉구’ 결의문을 발표했다.

현재 울산대 의대생은 예과 1학년만 울산캠퍼스에서 수학한 뒤 예과 2학년부터 본과 과정까지 계속 서울아산병원에서 교육을 받고 있다. 사실상 서울에서 대학 생활을 보낸 졸업생들의 울산 유턴은 극소수에 달한다. 협의회에 따르면, 올해 4월 말 기준 울산대 의대 출신 의사 중 불과 8.5%만 울산에서 근무 중이다.

협의회는 “울산대병원에는 감염내과와 예방의학 전문의가 각각 1명이며, 흉부외과와 산부인과, 성형외과 등 필수 의료 인력이 턱없이 부족하다”며 “정부가 권역별 최상위 의료 서비스 제공을 위해 도입한 상급종합병원 지정에서 전공의 부족으로 탈락한 건 당연한 결과”라고 지적했다.

협의회는 지역 의료 불균형 해소와 지방대학 육성을 목표로 울산대 의대가 신설 인가됐지만 지금까지 의료 격차는 줄어들지 않고 있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울산대 의대생들이 울산에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협의회는 △정부의 즉각적인 시정명령 및 의대 병원 편법 운영 근절 위한 법령 개정 △권고 사항인 지역인재 할당제 30%의 의무 사항 즉각 법제화 △울산대 의대의 책임 있는 역할 수행 등을 촉구했다.

협의회는 범시민운동을 추진한 뒤 성과가 없을 경우 법적 대응 추진도 검토하기로 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협의회의 강경 대응에도 불구하고 성사 가능성은 낮을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의대가 울산으로 이전하는 것이 좋기는 하지만 대학과 학생, 교수 등 다양한 이해관계가 얽혀 있어 쉽지 않은 문제라는 것이다.

지역 의료계 관계자는 “다른 지방 의대의 경우 졸업 후 상경하는 의사가 많다. 의대를 울산에 이전한다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며 “지역 의료 시스템의 질 저하 문제는 전국적인 문제인 만큼 지역할당제에 초점을 맞추는 편이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