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일보 후원 2020 고객중심 퍼스트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은 미래유망직업으로 주목받는 사회복지사와 유양보호사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의 업무능력 향상과 취업 활동에 도움이 되는 47종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지원 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과 동시에 누구나 최대 3과정까지 선택할 수 있으며, 선택 시 90만원의 수강료를 전액 지원받게 된다. 학습자는 스마트폰 및 PC(노트북·컴퓨터) 환경으로 강의를 4~6주간 언제 어디서든 자유수강이 가능하며, 교육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구매할 필요 없이 홈페이지에서 무료다운로드할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관계자는 “은퇴후 직업, 평생직업에 도전하는 이들의 재취업 성공에 도움을 주고자 취업스펙업에 활용 가능한 47종 자격증 온라인강의를 지원하고 있으며, 현재 학점은행제와 사이버대학을 다니고 있거나 취업성공패키지, 국민내일배움카드 등의 국비지원을 알아보고 있는 누구나 수강료 무료지원 혜택을 누릴 수 있으니 취업 잘 되는 노후대비자격증에 관심을 가진 이들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교육원에서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은 자격 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었으며, 교육원의 온라인 자격시험에 최종적으로 합격하게 되면 단기간에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하여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다.

사회복지사란 실습기관에서 사회복지에 관련된 전문지식을 갖춘 사람이며, 1급과 2급자격증으로 분류되어 있다.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은 복지국가 실현을 위한 복지 사각지대의 해결과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는 의료사회복지사, 사회복지공무원 등의 종류가 있으며, 원활한 대인관계와 의사소통능력이 중시되고 있다.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와 문화복지사자격증은 언급된 능력과 업무 효율성에 도움이 되는 장점이 있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요양보호사는 국시원(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의 국가고시에 합격 후 시·도지사가 부여하는 요양보호사자격증을 받은 사람을 일컫는다. 이는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을 돕는 업무를 하며, 심리적 및 신체적인 보살핌을 제공한다. 교육원의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은 치매예방 교육, 가정요양 및 요양보호사가 하는 일에 도움이 될 수 있어 전업주부와 경력여성단절, 중장년층으로부터 인기를 받고 있으며, 미래유망자격증으로 부상하고 있다.

또 다른 자격증 추천과정으로는 아동복지센터, 어린이집 업무에 유용한 특수아동지도사와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이 있으며, 보육교사자격증과 함께 취득할 경우 취업 경쟁력 확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특징도 있다. 또한 가베지도사와 놀이심리상담사는 주민센터와 행정복지센터의 교육활동에 활용될 수 있으며, 특히 따기 쉬운 주부자격증으로 인기를 받고 있다.

더불어 방과후학교 및 아이돌봄서비스 업무에 활용되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시립·구립 도서관의 학습 프로그램 강좌에 유용한 독서지도사와 학습전략설계사자격증, 초등돌봄전담사 및 전국의 홈플러스문화센터와 이마트문화센터 내 강사직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아동요리지도사와 방과후아동미술지도사자격증도 있다.

한편, 요즘 뜨는 미래직업과 직업적성검사 상담에 활용되는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 애니어그램과 엠비티아이(MBTI)검사의 심리검사테스트를 집중적으로 배워 소통능력 향상에 유리한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논리적으로 말 잘 하는 법을 배우고 싶은 이들을 위한 스피치지도사자격증, 교육분야 관심자를 위한 한국사지도사, 초등영어지도사 등의 자격증도 있다.

이처럼 교육원의 자격증은 복지로, 복지넷 구인구직에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국군복지포탈, 근로복지공단, 맞춤형복지포탈 등 다양한 업무에도 활용될 수 있다. 또한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시설 제공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하며, 노인주간보호센터, 데이케어센터 및 재가복지센터 등의 업무에도 도움이 되는 장점이 있어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한편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자격증을 취득한 학습자의 취업 활동에 도움을 주고자 전국의 채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취업정보센터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복습 강의와 VMS·1365 자원봉사센터를 비롯해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예시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