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중대본 회의 주재
“불가피땐 과감한 결단” 주문
與 “필리버스터는 국력 낭비
무제한 토론 종결투표” 통보
野 “입막음”…강행의지 다져

▲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긴급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을 필두로 당청정 수뇌부가 휴일인 13일 긴급대책회의를 열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단계 격상을 적극 검토키로 했다.

‘3차 대유행’의 기세가 갈수록 거세지면서 하루 1000여 명 감염이 현실화 되고 비상등이 켜지자 3단계 격상 검토 가능성이 강하게 대두되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국회도 국정원법 개정 등을 국민의 힘이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코로나로 긴박한 상황에서 필리버스터를 중지하고 법안개정도 늦춰야 한다”고 제안해 국민의 힘등 야권의 입장변화가 주목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주재한 코로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코로나 사태와 관련, “지금 확산세를 꺾지 못하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도 검토해야 하는 중대한 국면”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중대본은 불가피하다고 판단되면 과감히 격상을 결단하라”고 주문했다. 다만 “3단계 격상으로 겪게 될 고통과 피해는 상상하기조차 힘들다. 3단계로 높이는 것은 마지막 수단”이라고 했다.

거리두기 3단계는 전국적으로 환자가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의료체계가 붕괴할 위험에 직면했을 때 취하는 ‘마지막 카드’로, 50만개 이상의 다중이용시설이 문을 닫게 된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가 국내에 유입된 이래 최대 위기”, “절체절명의 시간”, “실로 엄중하고 비상한 시기”라고 진단하며 “이제 K방역의 성패를 걸고 총력 대응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코로나 대응과 관련, “치료제 사용은 내년 1월 하순 이전, 백신 접종은 3월 이전에 시작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여야는 휴일인 13일에도 필리버스터를 이어갔다.

지난 10일 공수처법 개정안이 통과된 후 상정된 국가정보원법 개정안을 놓고 필리버스터에 들어간 지 나흘째다.

더불어민주당은 필리버스터를 국력만 낭비하는 ‘시간 끌기’로 규정하고 강제종결을 예고했다.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국정원법 개정안에 대한 무제한 토론 종결투표를 오늘 한다”고 통보했다.

국민의 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기자간담회에서 “민주당이 처음에는 호기롭게 하는 데까지 해봐라, 언제까지 할 수 있겠나 이런 생각이었던 것 같다”며 “초선 의원들이 모두 가담하고, 윤희숙 의원이 최장 시간 필리버스터 기록을 경신하자 이제는 야당의 입을 막겠다고 저렇게 나오는 것 같다”고 강행 의지를 다졌다.

한편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030명 늘어 누적 4만2766명이라고 밝혔다.

전날(950명)보다 80명이 늘어나며 역대 최다 기록을 이틀 연속 경신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