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울산시정

▲ 송철호 울산시장과 이용배 현대로템 대표이사가 지난 8월 울산시청에서 수소전기트램 실증 및 보급활성화 업무협약을 맺고 있다. 경상일보 자료사진
울산미래산업예산 대거 확보

안전문화 확산노력도 기울여

울산경제자유구역 지정 쾌거

원전해체산업 공동유치 성과

부산고법 원외재판소 유치도

수소산업기관 놓친건 아쉬워

집권 3년차를 맞은 2020년 민선 7기 울산 시정은 결실의 해로 평가된다. 울산경제자유구역 지정을 비롯해 수소모빌리티 등 3개 분야의 규제자유특구로 선정, 원자력 및 원전해체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울산시·부산시 공동 지정을 이뤄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향한 ‘울산형 뉴딜사업’으로 경제 재건을 모색하고 있다.

이같은 성과와 노력에도 송철호 울산시장의 직무수행 지지도가 연중 전국 시도 중 최하위권을 기록하는 등 소통 및 정책 홍보부족 등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미래성장 동력 초석 다진 해

민선 7기는 울산경제자유구역 지정이라는 쾌거를 이뤄냈다. 대한민국 산업수도로서의 재도약과 동북아 최대의 북방경제 에너지 중심도시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획기적인 신규 성장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3개 분야의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되는 성과도 냈다.

수소 그린모빌리티 규제특구 지정은 ‘글로벌 수소경제 선도도시’로 나아갈 전기를 만들었다는 평가다. 이산화탄소 자원화 규제자유특구자유 지정으로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와 처리비용 절감, 자원화라는 1석3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게놈(genome)서비스산업 규제자유특구 지정으로 울산 1만명 게놈프로젝트 기반의 희귀질환 치료법 개발 등 바이오헬스산업 육성에 본격 나설 수 있게 됐다.

‘원자력 및 원전해체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울산시·부산시 공동 지정도 성과다. 원전해체 산업과 관련한 기업, 기관, 연구소 등을 한 곳에 집적화해 효율적인 발전과 기술혁신을 도모하는 경제 특화단지다. 미래차 선도 도시 울산 구축의 핵심 인프라인 현대모비스 친환경차 부품공장 유치, 부산고등법원 원외재판부 유치도 일궈냈다. 대왕암·영남알프스케이블카의 민자 유치로 문화관광도시의 기반을 다지기도 했다.

◇울산 현안 사업 ‘총력’

울산 발전 전략 사업도 성과를 내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정부 재정난 속에서도 대규모 국회 증액을 통해 2년 연속 국가 예산 3조원대 시대를 열었다. 울산의 미래와 관련된 크고 작은 사업비가 대부분 반영돼 규모는 물론 내실까지 잡았다는 평가다.

무엇보다 염포부두 스톨트 그로이란드호 폭발사고로 필요성이 높아진 고성능 다목적 소방정 관련 예산과 디지털 과학 첨단집적화의 단초가 될 미래 디지털과학관 용역비를 국회 증액 사업으로 확보한 건 의미가 크다.

도시철도망(트램) 구축 사업이 국가교통위원회를 통과하고 1단계(태화강역~신복로터리)가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채택됐다.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예타면제사업으로 선정된 울산외곽순환도로 건설 사업이 설계 용역을 시작으로 본궤도에 올렸다. 2025년 문을 여는 울산산재전문 공공병원과 관련해서도 500병상으로의 확장성과 급성기 치료의 핵심인 지역응급의료센터와 심뇌혈관센터 구축 등을 이끌어 냈다. 동북아 오일·가스허브 북항사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농수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도 국비 공모전에 도전했고, 이전 농수산물도매시장 중심으로 ‘도시·농촌복합 행복Town’인 율현지구 도시 개발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홍수 관제시스템 구축, 원전사고 시민대피 시뮬레이션 구축 용역 착수, 울주 방사능방재지휘센터 착공, 대용량포 방사시스템 도입 등 안전문화 확산에도 노력했다.

◇반전 없는 25개월 연속 최하위 지지율은 큰 고민

민선 7기가 이뤄낸 굵직한 성과에도 송철호 시장에 대한 평가는 호의적이지 않다.

리얼미터의 직무 수행 지지도 조사에서 25개월 연속 최하위를 기록하고 있다.

수소산업진흥전담기관 유치 실패는 뼈아프다. 문재인 대통령까지 나선 수도경제 선도도시 울산 구축에 온갖 인프라를 집적화해야 할 정부가 전담기관을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서울)에 넘겨준 것을 납득하는 울산시민은 없었다. 3D프린팅 융합기술센터와 영남권 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 유치를 확정짓지 못한 점도 아쉬움으로 남는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