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엇갈린 반응

윤석열 검찰총장의 ‘정직 2개월’ 징계 처분이 내려진 16일 여야는 엇갈린 입장을 드러내며 날선 공방을 펼쳤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징계 처분을 계기로 검찰개혁의 당위성을 거듭 강조했다.

법무부 징계위의 결정으로 검찰 내부의 문제가 확인됐다고 평가하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를 통한 검찰개혁에 한층 드라이브를 거는 모습이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징계 결정을 존중한다. 이번 결정이 검찰개혁으로 이어져 진정한 국민의 검찰로 거듭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최고위원회의에서는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발언이 쏟아져 나왔다.

이낙연 대표는 “검찰 내부 과제가 그만큼 크다는 것을 드러낸 것이다. 검찰개혁을 왜 해야 하는지 더욱 분명해졌다”고 했다.

일부 의원은 징계 처분을 고리 삼아 윤 총장의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반면 야당인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과연 이것이 정상적인 국가 운영의 상식에 맞는지 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2개월 정직을 정하면, 윤 총장이 바로 행정법원에 가처분(징계처분 집행정지) 신청을 할 것 같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대통령을 위해서도 이런 점을 대통령께서는 냉정한 판단으로 봐줬으면 한다. 문 대통령과 윤 총장이 서로 맞대고 소송하는 모습이 국민에게 어떻게 비치겠는가”라고 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자신들이 점지해놓은 사람을 공수처장으로 앉혀서 검찰을 무력화하고 자신들을 향하는 비리 수사를 중단시키려고 한다. 앞장서서 알아서 할 공수처장 감을 이미 물색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