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현주 사회부 기자

“동구의회의 횡포를 고발하겠다.” “동구청장이 의회의 기능과 권리를 부정하고 있다.”

올해 울산 동구는 조용할 날이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동구체육회 갑질 논란, CCTV노동자 정규직 고용, 어린이집 아동학대까지 각종 굵직굵직한 이슈들이 터져 나왔다. 기자가 “별일 없냐?”고 물으면 “제발 별일 없었으면 좋겠다”고 대답하던 동구 직원들이 최근 흥분해서 먼저 ‘별일’에 대해 토로하는 일이 생겼다.

동구의회는 지난 11일 동구의 2021년도 당초예산 편성안 중 관광분야 6개, 주민편익사업 3개, 국·시비 보조사업 3개 등 총 33개 사업에 약 20억7000만원을 삭감했다. 특히 동구가 야심차게 추진하던 바다자원 관광사업과 관련된 사업은 예산이 전액 삭감됐다. 동구로서는 구정 운영의 핵심기조인 바다자원 관광사업이 부정 당한 건 물론 갑자기 열심히 준비해온 사업이 한순간에 사라진 셈이다.

거기다 일부 사업은 국·시비 보조 사업이라 일부 예산을 받아둔 상태에서 구비 예산이 삭감되며 예산을 다시 토해내야 할 지경이다. 예산 반납에 따른 패널티를 받을 수도 있다.

한 직원은 원인을 소통부재에서 찾았다. 의원들이 예산을 삭감하기 전에 담당 부서에 내용을 정확히 물어본 뒤 불필요하다 판단되는 부분에 대해서만 삭감해야 되는데 막무가내식으로 잘랐다는 것이다.

의원들은 반박은 다르다. 정말 중요한 사업이면 의원들에게 사업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납득시켰으면 되는데 구청이 주민을 대표하는 의원들을 납득시킬 정도로 제대로 된 설명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정천석 동구청장과 동구의원들은 지난 14일엔 앞다퉈 기자회견을 열어 ‘횡포’ ‘참견’ 등의 단어를 써가며 비난하는 꼴사나운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뿐만 아니다. 21일엔 동구의회 민주당 의원들이 의회 내에서도 제대로 된 민주적 소통이 되고 있지 않다면서 기자회견을 했다.

동구의회 민주당 의원들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가결된 예산안을 놔두고 하루 만에 민주당 의원들에게는 상의도 하지 않은 채 수정예산안을 발의해 가결시켰다”고 지적하면서 “이는 의결 과정에 민주적 운영원리가 작동되지 않은 다수 의원의 횡포”라고 주장했다.

구청과 의회의 불통은 지난해에도 거론됐다. 당시에는 회기 중 한 번 언급되고 넘어가는 정도에 그쳤지만, 사실 그때 제대로 된 소통을 위한 노력을 시작했어야 됐던 게 아닐까? 동구의회 내의 복잡다단한 관계들과 또 동구청과 의회의 복잡미묘한 관계는 차치하더라도 여기저기서 소통이 안된다는 지적이 터져나오는 상황이면 누가 먼저랄 것 없이 소통을 위한 노력을 했어야 했다.

그런데 1년이 지나서도 구청은 의회가 질문을 하지 않았다고 지적하고, 의회는 구청이 제대로 된 설명을 해주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의회 내부에서도 불통에 대한 불만이 터져나온다. 지켜보는 시민들은 양방향 소통이 안 되는 건지 아니면 안 하는건지 의심이 들 수밖에 없다. 이래저래 손해는 구민들의 몫인 것 같아 불안스럽기만 하다. 김현주 사회부 기자 khj11@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