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경자구역 지정에 앞장

원내대표제 도입 협치 의정

민생해결 간담회·현장활동

각종 특위활동 대안 모색도

후반기 의장단 구성 대립각

민주시민교육 조례 갈등도

▲ 제7대 울산시의회가 지난 10월29일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소통강연을 진행했다.
출범 3년차를 맞은 제7대 울산시의회(의장 박병석)는 2020년 한 해 동안 코로나19 위기 돌파를 위한 경제회복에 주안점을 두고 의정활동을 펼쳤다. 또 울산경제자유구역 지정에 힘을 보태는가 하면 여야간 소모적 정쟁 중단 및 협치 등을 위해 원내대표 체제를 도입하기도 했다. 다만 후반기 시의회 출범 또는 민주시민교육 조례안 제정 등의 과정에서 여야간 극심한 갈등을 빚기도 했다.

◇회기 129일간 안건 339건 처리

시의회는 지난 2월 임시회부터 12월 정례회까지 총 129일간 회기를 운영하며 조례안 230건, 예산안 8건, 동의안 16건, 결의안 11건 등 총 339건의 안건을 처리했다.

전년(288건)에 비해 51건 늘었다. 교육재난지원금 지원, 원격수업 지원 등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조례안을 비롯해 드론산업, 개인형 이동장치 등 사회변화 대응을 위한 조례도 제정했다.

특히 시정현안을 심도 있게 고민하고 시민들과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의원발의로 205건을 처리하며 민의를 대변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시장과 시교육감을 대상으로 현안에 대한 즉답을 요구하는 시정질문(35건), 5분자유발언(74건), 서면질문(83건)을 통해서도 시정을 견제·감시하고 대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행정사무감사 및 예산안 심사

울산시와 시교육청을 대상으로 한 2020년 행정사무감사에서 시정 98건, 건의 461건 등 총 559건에 대해 시정 및 개선을 요구했다.

전년에 비해 11% 늘었다. 울산국제영화제 원점 재검토, 태화강 수소관광유람선 정책 재고 등을 요청하기도 했다.

시와 시교육청의 내년도 당초예산안 심사 과정에선 코로나 이전에 편성된 예산과 이후에 편성된 예산에 있어 큰 차이가 없다는 질책을 잇따라 쏟아냈지만 정작 삭감 규모는 소폭에 그쳤다.

4조661억원 규모의 울산시 예산안은 7억2600만원이, 1조7839억원 규모의 시교육청 예산안은 1억6000여만원이 삭감됐다.

다만 각 상임위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예산을 최우선 투입해달라는 주문을 아끼지 않았다.

◇시민 곁으로 다가가는 의회

각 상임위원회 또는 의원들은 각종 정책현안에 대한 발전방안과 합리적인 대안 마련을 위한 간담회 및 토론회를 잇따라 마련하는가 하면 코로나19로 인한 대외 활동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시민생활과 밀접한 문제 해결을 위한 현장활동도 병행했다.

예산결산특별전문위원실 신설과 함께 지역 청년정책을 제안하고 입법활동을 지원하는 청년정책특위, 동북아 최대 북방경제 에너지 중심도시로의 도약을 위한 경제자유구역특위 등을 운영하기도 했다.

다만 지난 7월 후반기 출범에 앞서 의장단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소위 ‘감투’를 두고 여야가 격렬한 다툼을 벌이는가 하면 시민과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민주시민교육 조례안 제정을 두고 대립각을 세우기도 했다.

박병석 후반기 의장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 곁에서 함께하는 의회가 되고자 했다”며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더 열심히 뛰겠다”고 약속했다. 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