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확실히 들어온다”

신뢰성 의문에 거듭 강조

코로나 관련 허위정보

무관용 엄정대응 방침

▲ 정세균 국무총리가 21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는 21일 아스트라제네카가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 백신이 내년 2~3월에는 반드시 국내에 들어온다고 밝혔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이날 코로나 백브리핑을 갖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내년 2~3월에 국내에 들어오는 게 확실하다”고 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우리 정부가 지금까지 백신 구매 계약을 공식 체결한 유일한 제약사다.

정부는 그동안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내년 2~3월 국내에 도입될 예정이라고 여러 차례 발표했지만, 도입 지연 가능성이 지속해서 제기돼 왔다.

특히 양측이 체결한 구매계약서에 공급 일자나 분기 등 구체적인 시기가 명시되지 않았다는 주장도 나왔다.

손 전략기획반장은 이와 관련한 질문에 “이 부분은 정부가 몇 번에 걸쳐 내년 2~3월에 들어온다고 말씀드렸다. 여러 경로로 확약돼 있고, 보장돼 있다. 확실하게 내년 2~3월에 들어온다”고 답했다. 그는 “이는 아스트라제네카와 여러 절차와 경로를 통해 보장받고 있는 부분”이라고 했다.

정부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구체적인 도입 계획을 여러 차례 발표했음에도 신뢰성에 의문이 제기된 것에 곤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했다.

앞서 정부는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모더나에서 각각 1000만명분, 존슨앤드존슨-얀센에서 400만명분 등 모두 3400만명분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 중 선구매 계약이 체결된 곳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고 화이자와 존슨앤드존슨-얀센과는 연내, 모더나와는 내년 1월에 계약을 완료할 방침이다.

정부는 이들 해외 제약사와 별개로 백신 공동구매·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서도 1000만명분을 구매하기로 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서울시청에서 주재한 코로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허위조작정보 생산 및 유포행위에 무관용 원칙으로 법에 따라 엄정 대응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신종코로나 확산세가 이어질 경우 앞으로도 하루에 최대 1200명 정도의 확진자가 나올 수 있다고 방역당국이 전망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지난주 감염 재생산지수가 1.28 정도이고, 이 수치로 확진자 수를 예측하면 다음 주에는 (일일) 1000명에서 1200명 사이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 등 수도권은 오는 23일 0시부터 5명 이상 사적 모임이 금지된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