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의역 김군’ 관련 막말 지적

국민의힘, 지명 철회 촉구

與, 논란성 발언엔 유감 표명

“지명 철회할만한 사안 아냐”

▲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서울지방국토관리청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 사무실에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가 장관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앞둔 21일 국민의힘은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낙마에 화력을 집중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변 후보자에 대한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면서도 방어막을 치며 여론전에 나선 모양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이례적으로 별도의 입장문을 통해 “변 후보의 막말을 전해 듣고 귀를 의심했다. 그의 막말에는 국민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그의 정서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 분노와 짜증을 유발하는 불량 후보를 당장 지명 철회하는 것이 상식에 맞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대통령과 여당에 촉구한다. 변 후보 같은 인물이 국회 인사청문회장에 서는 것 자체가 국민적 모독이라는 성난 민심에 귀를 기울이길 바란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특히 2016년 ‘구의역 김군’ 사고의 원인을 피해자 부주의로 돌리는 발언을 부각했다. 오는 23일 국회 인사청문회가 예정된 변 후보자의 도덕성 문제를 파고들면서 지명 철회를 끌어내겠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은 나머지 장관 후보자 3명에 대해서도 공세를 가하고 있지만, 변 후보자만큼의 ‘결정적 한방’을 찾지는 못한 분위기다.

친문(친문재인) 핵심으로 꼽히는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정치색 짙은 인사가 재보선 선거관리 주무부처를 맡아서는 안 된다’는 논리를 부각하고 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선 본인과 배우자의 부동산 투기 의혹에,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선 성범죄 대책 등 정책 검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국민의힘 공세와 관련 민주당은 변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구설에 자세를 낮추면서도 정면돌파 의지를 나타냈다.

일단 변 후보자의 논란성 발언들에 대해선 잇따라 유감을 표명했다. 박홍배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구의역 김군’에 대한 변 후보자 발언을 거론하면서 “사회구조적 문제로 인한 중대재해 사망 사건을 개인의 탓으로 인식한 것에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다만 야당의 ‘낙마 공세’엔 정면 대응한다는 입장이다. 후보자 지명 철회까지 이어질 사안은 아니라는 것이다. 박성민 최고위원은 “지명 철회 등이 이뤄질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면서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본인이 충분히 소명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이날 이용구 법무부 차관이 취임 전 택시기사를 폭행하고도 처벌을 받지 않은 사건을 두고 “경찰의 폭행사건 무마는 명백한 직권남용이자 직무유기”라고 주장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성명문에서 “김창룡 경찰청장이 부임한 지 6개월이 채 지나지도 않았는데, 경찰의 정치·이념 편향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고 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