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제대 제1회 국제개발협력 간호교육포럼 진행 모습. - 인제대학교 제공

인제대학교가 ‘코로나시대 간호교육의 동반 향상을 위한 국제개발협력’을 주제로 제1회 국제개발협력 간호교육 포럼을 개최했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국제협력선도대학육성·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했다.

21일 인제대에 따르면 이번 포럼은 간호교육과 보건의료관계자 등 100여명이 사전등록을 해 특별한 관심을 보여준 가운데 지난 18일 온라인 화상프로그램 ZOOM과 스튜디오를 이원으로 연결해 유튜브로 생중계됐다.

인제대 전민현 총장은 축사에서 “개발도상국가에게 꼭 필요한 보건의료교육 역량강화에 앞장서고 있는 사업단장들의 수고와 성과를 치하하고, 우리나라가 보건의료분야 ODA를 선도하는 국가적인 위상을 공고히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인제대 이병두 의약부총장의 기조강연과 조선대 김진희 교수, 경희대 신현숙 교수 등의 간호교육 지원사업의 성과에 대한 발제가 이어졌다. 이번 포럼은 간호교육의 국제협력 사례를 확인하고, 언택트 시대에 부합하는 글로벌 간호교육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며 ODA 간호교육분야의 활성화를 제고하는 시간이었다.

포럼의 마지막 순서로 인제대 오진아 교수의 주도로 실시간 유튜브로 참여한 시청자들의 질문을 반영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포럼은 ODA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간호교육 전문가들의 경험을 공유했다. 신종코로나 이후 저개발국가들과의 동반성장을 위한 종합토론을 함으로써 간호교육분야 ODA 사업에 대한 첫 교류의 장을 열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한편 인제대 국제협력선도대학육성·지원사업단은 2013년부터 6년간 스리랑카에 간호교육시스템을 리모델링해 스리랑카 콜롬보대학교에서 역사상 최초로 4년제 간호학사학위과정을 구축했다. 그 확장형 사업으로 2020년부터는 라오스의 국립보건과학대학교를 대상으로 간호교육 리모델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박진우기자 iory8274@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