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이 먼저다’ 배경 걸고

한미 백신 스와프 거듭 제안

靑 “백신 물량 충분히 확보”

與 “국산도 오늘 승인 신청”

▲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문제와 관련해 국민 개개인이 실제로 접종할 명확한 시간표를 내놓으라면서 정부·여당을 압박했다. 청와대는 이에 대해 내년 2월을 의료진·노인요양시설 수용자 및 종사자 등 우선순위 대상자 접종 시기로 꼽으며 접종이 늦어질 것이라는 일각의 염려를 일축했다.

국민의힘은 28일 비대위 회의실에 ‘백신이 먼저다’, 원내대표실에 ‘문재인 대통령님! 우리 백신은 어디에 있습니까?’라는 배경 문구를 걸었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회의에서 “세계 여러 나라가 백신을 접종하는 상황인데 우리는 아직도 그 가능성이 희박해 보인다”고 비판했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전날 고위 당정청협의회에서 내년 2월이면 의료진·고령자 접종이 시작될 것이라고 밝힌 데 대해서도 “국무총리는 아직도 확실하게 이야기할 수 없다고 했다”며 발언이 상충됨을 지적했다.

국민의힘은 정부의 백신 확보에는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면서 ‘한미 백신 스와프’를 거듭 대안으로 제시했다.

김종인 위원장은 “여야 가릴 것 없이 한마음으로 빨리 백신을 확보하자”고 말했고, 성일종 비대위원도 “우리 당은 무엇이든 지원하겠다”고 거들었다.

당 외교안보특위 위원장인 박진 의원은 ‘한미 백신 스와프’를 당 차원에서 공식 제안한 상태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백신 스와프를 다시 한번 치밀하고 집요하게 추진해줄 것을 정부에 요구한다”며 “백신을 많이 확보한 나라의 경우 남은 백신 물량에 대한 재정 문제도 있기 때문에 노력하면 불가능한 일도 아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7일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에 이어 28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올해 마지막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우리나라가 백신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했다거나 접종이 늦어질 것이라는 염려가 일각에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여러 달 전부터 범정부 지원체계를 가동하며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 백신 확보에 만전을 기했다”며 “당초 방침에 따라 차질 없이 진행하고 있고, 내년 2월부터 의료진, 노인요양시설 수용자·종사자 등 우선순위 대상자부터 접종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이미 충분한 물량을 확보했고 돌발상황을 대비한 추가 물량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며 “백신 도입시기를 앞당기는 노력도 기울이고 있고, 접종 준비도 철저히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국산 백신 개발 지원도 소홀히 하지 않고 있다고 역설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도 이날 “국산 코로나 치료제의 조건부 사용승인 신청이 내일 식약처에 접수돼 소정의 절차를 거쳐 승인 여부를 1월 중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며 “코로나 조기 진단에 성공한 데 이어 조기 치료에도 성공한다면 그것은 K방역의 또 하나의 쾌거”라고 평가했다.

이 대표의 발언은 국내 바이오 업체 셀트리온의 항체 치료제 허가 신청을 거론한 것으로 보인다. 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