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인 이상 집합금지 등 조치 시행

연말 회식 등 사라져 매출 급감

전년比 매출 감소 응답 70% 달해

정부 강도 높은 지원책 필요 시점

“매출은 날로 떨어지는데 정부 지원금으론 턱없이 모자릅니다.”

#남구 삼산동에서 고깃집을 운영하는 A씨는 최근 가게 평균 매출액이 40% 가량 감소했다. 지역사회 내 코로나 3차 재확산 이전까지만 해도 조금씩 매출이 회복세를 보였으나,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 시행과 5인 이상 집합금지 등의 조치로 매출이 다시 곤두박질쳤다. A씨는 “오후 9시만 되면 있던 손님도 내보내야 하고, 저녁시간에도 가게 테이블의 30%도 못 채우는 상황이다”며 “매달 월세는 나가는데 언제까지 지금과 같은 상황을 견뎌야할지 막막하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북구 명촌동의 B음식점도 주 고객층인 현대자동차 직원 등의 고정손님이 사라지면서 매출이 급감했다. B업체 대표는 “연말이면 회식손님들로 북적이던 명촌 일대가 오후 8시만 지나면 거리에 사람이 없다”며 “가게문을 열고는 있지만 의미가 없다. 정부에서 소상공인 지원급을 지급한다고는 하지만 코로나 사태가 지속되는 한 답이 없다”고 말했다.

코로나 재확산에 따른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연장과 5인 이상 집합금지 등 강도높은 조치가 이어지면서 울산 소상공인들의 경영여건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소상공인 10명중 7명은 올해 코로나로 매출이 평균 37% 이상 감소한 가운데 소상공인들은 보다 강도높은 지원정책을 요구하고 있다.

28일 소상공인연합회가 지난 10월19일~11월5일까지 소상공인 101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코로나 관련 소상공인 영향 실태조사’에 따르면 올해 매출이 지난해보다 줄어들었다는 응답이 70.8%를 차지했다. 매출이 증가했다는 응답은 0.7%에 불과했다.

매출이 줄었다는 소상공인들의 평균 매출 감소 비율은 37.4%였다. 업종별로는 여가서비스업이 43.9%로 감소폭이 가장 높았고, 교육서비스업(40.4%), 숙박음식점업(39.5%), 도소매업(35.3%) 등의 순이었다.

소상공인들이 필요로 하는 정책으로는 소상공인 긴급경영안정자금 대출(56.5%), 임대료 지원(51.2%), 직·간접세 세제 혜택·감면(47%) 등을 많이 꼽았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이날 논평을 통해 “정치권에서 수많은 임대료 경감법안이 논의되는 만큼 이번 대책을 계기로 국회에서 민생국회 본연의 역할을 통해 실효성 높은 대책들이 입안되기를 기대한다”며 “내년 1~3월 전기요금, 고용·산재 보험료, 국민연금 보험료 납부 3개월 유예 등과 관련 좀 더 과감하게 감면 조치에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이우사기자 woos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