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모더나 CEO와 통화
공급시기 당기고 물량 두배로
기존 백신 등 5600만명분 확보

▲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청와대 여민관 영상회의실에서 스테판 반셀 모더나 최고경영자(CEO)와 화상 통화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8일 미국 제약회사인 모더나의 스테판 반셀 최고경영자(CEO)와의 통화에서 모더나가 한국에 2000만명 분량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공급한다는 데 합의했다고 청와대가 29일 밝혔다.

애초 정부가 모더나와의 협상을 통해 확보하겠다고 한 1000만명 분량의 두 배에 해당하는 백신을 확보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반셀 CEO와의 통화에서 애초 내년 3분기로 추진했던 백신 공급 시기를 앞당겨 2분기부터 들여오기로 했고, 공급 시기를 더 앞당기기 위한 추가 노력을 하기로 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한국 기업이 위탁생산하기 위한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통화에서 모더나 백신이 거두고 있는 성공, 긴급사용 승인을 받은 점 등을 축하한 데 이어 “코로나 극복의 희망이 되고 있다는 점에 대해 대한민국을 대표해 감사하다”고 했다.

반셀 CEO는 문 대통령에게 “백신이 조기에 공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한국 정부가 빠른 계약 체결을 원하면 연내에도 계약 체결이 가능하다”고 했고, 문 대통령은 “가급적 연내 계약 체결을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아스트라제네카 등 기존 백신 공급계약에 더해 총 5600만명이 맞을 수 있는 백신을 연내에 확보하게 됐다.

강 대변인은 “노바백스, 화이자 등과의 추가 협상이 끝나면 백신 확보 물량은 더 늘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9조3000억원 규모의 3차 재난지원금도 내년 1월 초부터 지원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올해 마지막 국무회의에서 “코로나 상황, 정부의 방역조치로 피해를 입고 있는 소상공인과 고용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맞춤형 피해지원 대책으로, 한시가 급한 만큼 내년 1월 초부터 신속하게 집행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에 따른 직접적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을 위해 100만원을 공통으로 지원하고, 영업제한 정도에 따라 추가로 100만원, 200만원을 차등 지원한다.

특수고용노동자, 프리랜서, 방문 및 돌봄서비스 종사자 등에도 별도의 소득안정 지원금을 지급키로 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