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4·7 재보궐선거 공천관리위원회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서
야권 후보단일화 의지 밝혀
유력주자 安·禁 동참 유도
민주, 서울·부산·울산·경남
예비후보자 자격심사 진행

내년 4·7 서울·부산시장·울산 남구청장 재보궐선거에서 최고의 후보를 내기 위한 여야의 시계추가 빨라지고 있다. 국민의힘이 내년 4·7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야권 후보단일화를 주도하겠다는 의지를 공식화했다. 여권인 더불어민주당은 내년 4월7일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예비후보자 자격심사 및 도덕성 검증 공모를 진행한다.

◇국민의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인 정진석 의원은 이날 공관위 첫 회의에서 “제1야당인 국민의힘이 문재인 정권의 폭정을 종식하는 범야권의 플랫폼이 될 것”이라며 “폭정 종식이라는 대의에 동참하지 않는다면 정권 심판을 원하는 국민의 분노를 그 누구도 피해갈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누구라도 불이익을 걱정하지 않고 경선에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당밖 유력주자인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금태섭 전 의원 등에 대해 ‘경선 문턱을 대폭 낮춰주겠으니 국민의힘 경선에 참여하라’는 취지로 해석된다.

공관위는 ‘100% 시민경선’, 여성후보 가산점 문제 등 서울·부산시장 후보의 경선룰을 구체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정진석 위원장과 위원 7명으로 구성됐다.

회의에 참석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민주당은 자책 사유로 인한 선거에는 공천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뒤집고 기어이 후보를 내겠다는 입장”이라며 “이번 선거는 국민이 그 사실을 너무나도 명확하게 알고 있기 때문에, 결과는 결국 우리 국민의힘 쪽으로 나타날 수밖에 없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더불어민주당은 내년 4월7일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재보선이 예정된 서울시, 부산시, 울산 남구, 경남 의령군 등 4개 지역의 예비후보자 자격심사 및 도덕성 검증 공모를 진행한다.

신청자격은 공직선거법 및 당헌·윤리규범상 피선거권이 있으면서 신청일 현재 권리당원이어야 한다.

후보검증위는 신청자의 △피선거권 여부 △당적보유 여부 △학력 및 경력의 허위기재 여부 △해당행위 전력 △당 관련 활동 내용 및 경선 불복 이력 △당적변경 및 수상경력 △징계 경력 등을 심사할 예정이다.

후보검증위는 이번 공모에 앞서 투기성 다주택 소유자를 후보에서 배제하는 기준을 신설했다.

다만 증여나 지역 이동 등을 위해 일시적으로 다주택자가 된 경우 예외를 인정해준다.

시당 관계자는 “민주당 소속으로 재보궐선거에 예비후보자로 등록하기 위해선 반드시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로부터 자격을 획득해야 한다”며 “통상적으로 검증위는 신청자에 대해 적격, 부적격, 정밀심사요청 중 하나를 결정하게 되는데 남구민의 눈높이에 맞는 후보군을 선출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말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일부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