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문화재단 정책연구실

첫 연구보고서 출간

향후 문예정책 과제 정리

타 지자체 정책도 소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울산이 가야할 문화예술 정책 과제는 △객관적인 예술인 피해 실태조사 △디지털기반 문화예술창작활동을 위한 예술인 교육 △생계지원 및 긴급복지지원 △비대면 창작공간 지원 등으로 나타났다.

울산문화재단은 지난해부터 울산문화정책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정책연구실을 운영하고 있다. 이에 정책연구실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울산의 문화예술정책을 말하다’ 제하의 첫 연구보고서를 펴내고 향후 울산문화예술정책의 과제를 이렇게 정리했다.

중앙정부와 지자체에서 신종코로나로 인한 현장 예술가들에 대한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방역지침과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는 한 문화예술계의 피해는 커질 수밖에 없다. 이같은 상황이 장기화 할 경우 문화예술의 지속가능성과 근간을 위협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에 정책연구실이 몇가지 과제를 내놓은 것이다.

구체안 중에는 지역문화재단에 위기대응본부 설치, 각종 문화행사 취소로 어려움을 겪는 예술인의 생활안정 지원책 마련, 다양한 문화예술콘텐츠를 유통생산아카이빙 할 수 있는 플랫폼 구축, 온라인 송출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저작권·권리보호가 급선무로 꼽혔다.

이와함께 타 지자체의 문화예술정책을 소개했다. 예를 들면 예술인이 재난을 대하는 가지가지 비법(서울문간재단), 소규모공공예술프로젝트 ‘100만원의 기적’(경기문화재단), 인천작가미술작품구입(인천문화재단), 신종코로나로 인한 손실금보상(경남문화예술진흥원), 아트트레일러 이동식 공연(광주문화재단) 등이다. 홍영진기자 thinpizz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