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산신고 누락·폭행 의혹 등

“장관 후보자 위법 논란 중심”

위장전입 의혹 공수처장 후보

“정기인사 앞두고 주소 이전”

야당인 국민의힘은 국회 인사청문을 앞둔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후보자를 겨냥해 전방위 공세에 나섰다.

먼저 박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주호영 원내대표는 5일 법사위 소속 의원들과 간담회를 열어 “조국·추미애에 이어 세 번째로 각종 위법 논란에 휩싸인 후보자”라고 비판 했다.

주 원내대표는 “박 후보자에 대한 각종 부적격 사유들이 벌써 꼬리에 꼬리를 물어 그 수를 헤아리기 어려울 지경이 됐다”고 날을 세웠다.

그는 “박 후보자는 1970년대부터 소유하던 충북 영동 임야 2만1000여㎡(6400여평)를 국회의원 당선 뒤 8년간 공직자 재산신고에 누락한 데 이어, 2018년 배우자가 증여받은 경남 밀양의 2억원대 토지도 재산신고에서 누락했다”는 의혹을 거론했다.

주 원내대표는 또 “지난해 8월 토지를 처조카에 증여하고 10억원 넘는 것으로 추정되는 대구의 상가주택도 7억원에 처남에 매도했다. 다주택 논란을 피하기 위해 가족 간 증여와 허위거래를 한 것 아닌가”라고 따졌다.

국민의힘 대전 유성을 당협위원장을 지낸 김소연 변호사는 이날 박 장관 후보를 겨냥, 민주당 소속 대전시의원 예비후보일 때 박 후보자 측으로부터 1억원의 ‘공천 헌금’을 요구받았다고 폭로한 사건, 박 후보자가 이 사건과 관련한 명예훼손 소송에서 대전지역 방송사들의 김 변호사 녹취록을 이용했다는 주장, 박 후보자가 사법시험 존치를 요구하며 찾아온 고시생에 폭언·폭행을 가했다는 언론 보도 등을 제기했다.

이와 관련, 주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은 ‘공직 데스노트’에 오른 명단만 법무부 장관으로 지명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국민의 힘은 또 김진욱 초대 공수처장 후보자가 세 차례 위장전입을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김 후보자가 국회에 제출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그는 1996년 서울 노원구 상계동 대림아파트에서 배우자와 거주하다 1997년 2월22일 배우자와 함께 노원구 상계동 주공아파트로 주소를 이전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다 12일 만인 1997년 3월6일 배우자와 함께 원래 거주하던 대림아파트로 주소를 이전했다고 국민의힘은 의혹을 제기했다.

김 후보자는 현재 서울 강남구 대치동의 또 다른 아파트에 전세로 거주 중이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주소를 단기적으로 반복해서 이전하는 것은 비정상적 행위로 세 차례의 위장전입이 의심된다. 이전한 주소에 실제 거주하지 않았다면 주민등록법 위반”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김 후보자 측은 “아파트 분양 등 재산상의 경제적 이득이나 자녀의 진학을 위해 위장전입을 한 사실은 없다”고 일부언론에 해명했다.

김 후보자 측은 “1997년 2월 법원 정기인사를 앞두고 전근을 예상, 전세계약 종료 및 신거주지 계약을 위해 동생이 있던 아파트로 주소를 이전했다가 이후 서울지방법원으로 발령이 나 원래 아파트로 복귀했다”고 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