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국시원, 대한상공회의소의 국가자격증 취득에 관심을 가진 이들에게 전문적인 교육으로 취업 경쟁력 향상과 함께 업무 효율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0가지 온라인강의를 300명 한정으로 무료 제공 중에 있다.

무료교육 취지는 취업역량과 자기계발에 도전하기 위해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어도 사회적 거리두기로 학습의 제한을 받거나 비싼 수강료에 부담을 느낀 이들에게 자격증 취득 기회를 제공하고자 교육재능기부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특히 직장인·재직자의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과 무관하게 무료교육 신청이 가능하니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하여 최대 3과정까지 신청만 해도 90만원의 강의 수강료가 자동으로 전액 면제되는 방식이다. 또한 학습자는 스마트폰과 PC를 이용하여 온라인강의를 4~6주간 수강할 수 있으며, 학습에 필요한 기출문제와 교안을 구매할 필요 없이 무료다운로드할 수 있다. 특히 ‘비대면’을 통한 지식 습득과 함께 단기간 내 1급·2급 자격증 동시취득이 가능한 이점에 많은 취업준비생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

교육원의 모든 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으며,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도 기재 가능한 장점이 있다. 더불어 큐넷자격증 및 평생교육사자격증과 국가공인전문기술자격증 등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의 취업범위 확장에 활용될 수 있다.

국시원(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란 의사, 간호사, 간호조무사의 보건의료인 국가고시를 주관하는 기관이며, 물리치료사와 요양보호사의 국가시험도 존재한다.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은 컴퓨터활용능력(컴활자격증), 전산회계운용사 등의 원서접수를 관리하는 기관으로 원산지 증명센터, 자격증 조회 등의 정보 확인이 가능해 많은 이들이 이용하고 있다.

내일배움카드란 구직자, 근로자, 실업자 등 많은 이들의 직업훈련과 취업성공을 위한 훈련수당이 지원되는 카드로, 고용노동부 HRD-NET 홈페이지를 통해 발급 신청이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앞서 언급된 기관을 이용하는 이들의 업무역량에 유용한 심리상담사자격증을 교육하고 있으며, 인간의 심리를 체계적으로 배워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과 함께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어 취업 잘 되는 미래유망자격증을 찾는 이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또한 스피치지도사자격증은 면접 자신감 향상에 중요한 발표 잘 하는 법, 올바른 남자·여자면접복장 교육과 NCS블라인드채용 학습이 가능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더불어 리더십지도사자격증은 사회생활에 중요한 조직 구성원의 갈등해소와 함께 성공적인 비즈니스의 리더십 교육에 유용하며, 감정노동관리사자격증은 직장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원활한 업무의 동기부여에 힘이 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마케팅기획전문가자격증은 전공에 관계없이 누구나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는 마케터 학습으로 기업 경쟁력 강화에 유용하다.

이 외에, 평생교육에 앞서 체계적인 자기관리의 학습을 위한 학습전략설계사와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과정이 있으며, 나만의 한글 캘리그라피 작성 교육을 배워보는 캘리그라피지도사, 꽃을 이용한 인테리어 및 플렌테리어 학습의 플로리스트전문가, 복지업무 역량 강화를 위해 체계적인 학습을 배워볼 수 있는 문화복지사와 노인심리상담사 등의 자격증 종류도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취업 활동에 도움을 주고자 워크넷, 사람인, 잡코리아의 구인구직사이트와 유사한 ‘취업정보센터’ 홈페이지를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는 매일 업데이트 되는 전국의 채용공고, 홈플러스문화센터 및 이마트문화센터 강사직을 비롯해 봉사활동 실적 인증을 위한 VMS·1365자원봉사센터, 이력서 양식의 정보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또한 취업성공패키지(1·2유형단계), 국비지원 및 청년내일채움공제 등의 신청을 알아보고 있거나 문화누리카드 온라인 사용처, 아이사랑행복카드 및 청년동행카드 사용 여부에 관계없이 무료교육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다둥이행복카드, 장애인복지카드 및 아동급식카드(G드림카드), 컬러풀드림카드 신청 여부와 무관하게 교육원의 자격증 신청이 가능하다.

무료교육의 자세한 정보는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대표전화로 확인 가능하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